"겨울에 홍수걱정?".. 겨울비로 12월 최초 호우대책회의

기후 변화로 겨울에도 많은 비가 올 수 있는 만큼 여름철 홍수 대응 수준으로 항시 소홀함 없이 대비
기후 변화로 인한 이상기후 이제 일상화될 것
지난 7일 발표한 ‘치수 대책 패러다임 전환’을 차질 없이 추진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겨울비가 심상치 않다.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14일 오후 한강홍수통제소(서울 서초구 소재)에서 임상준 환경부 차관 주재로 관계기관 회의를 열고, 이날부터 이틀간의 호우 대비 상황을 점검했다. 14일부터 내린 비가 겨울비답지 않게 많은 강수량이 예상되는데 따른 조치로 겨울철 호우 대책 회의로는 역대 최초다.

 

회의에는 기상청, 유역(지방)환경청, 홍수통제소, 한국수자원공사가 참여하여 기관별 대응 상황과 계획을 보고했다.

 

회의는 여름철 자연재난대책기간(매년 5월 15일~10월 15일) 종료 후 두 달여만에 다시 열리는 호우 대책 회의로 겨울철인 12월에 개최된 역대 최초의 호우 대책 회의다.

 

 최근 평년보다 포근한 날씨가 이어지는 가운데, 11일부터 12일 사이 강원영동, 경북동해안 등을 중심으로 100~200mm의 많은 비가 내린 데 이어 14일과 15일에도 중부지방과 경북 북부를 중심으로 30~80mm, 많은 곳은 100mm 이상의 많은 비가 예보되어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겨울철 호우 대비 체계에 초점을 두고 댐‧하천 관리 상황 및 대응 계획을 논의했다.

 

임상준 환경부 차관은 하천정비사업 현장, 수해 복구 현장 등 공사 현장에 대한 철저한 관리를 주문하는 한편, 시가지 침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막힌 빗물받이가 없는지 점검하고 관리하는 등 겨울에도 여름철과 동일한 수준으로 철저히 대응할 것을 지시했다. 또한 비가 그친 후에는 강한 추위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국민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수도시설 동파 방지 대책도 차질 없이 이행할 것을 당부했다.

 
임 차관은 “12월 중순에 개최하는 호우 대책 회의를 보더라도 기후 변화로 인한 이상기후는 이제 일상화될 것이므로 정부에서는 지난 7일 발표한 ‘치수 대책 패러다임 전환’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국민의 안전을 빈틈없이 지켜낼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