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 ‘시그니처 암보험’ 6개월 배타적 사용권 획득

연령대 증가할수록 월 보험료 약 5000원씩 증가
암보험 시장의 고객 니즈 변화..신의료기술 선택

 

한국재난안전뉴스 장수빈 기자 | 한화생명(대표 여승주)은 이달 초 출시한 ‘한화생명 시그니처 암보험’이 생명보험 협회로부터 6개월간 배타적 사용권을 획득했다고 20일 밝혔다.

 

‘한화생명 시그니처 암보험’은 기존 암 보험 상품과는 달리, 보장 면책기간인 90일 동안 암 관련 보험료를 내지 않아도 된다. 이는 암보험의 보장 개시 시점과 보험료 납입 시점을 일치시킨 것으로, 상품 패러다임을 판매자 중심에서 고객 중심으로 새롭게 변화 시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실제로 이 상품의 가입 고객의 월평균 보험료는 5만 원 수준이다. 면책기간 3개월간은 월 2만2000원가량으로 약 3만원 정도 초기 보험료 부담을 줄이는 효과를 보인다.

한화생명에 따르면, MZ세대(1980년~2000년대 초반 출생)의 가입률도 27.1%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이는 암 발병 나이가 점점 낮아지고 생존율은 높아짐에 따라 암보험으로 미래를 대비하려는 젊은 층이 많다는 것을 보여준다. 연령대가 증가할수록 월 보험료가 5000원씩 증가해, 20대에 3만9000원 수준인 월 보험료는 30대에 4만4000원 정도가 된다. 이는 보장성 보험에 가입할 때 한 살이라도 젊을 때 가입해야 하는 이유다.

또 갈수록 발달하는 의료기술로 인해 암은 치료가 가능한 질병이라는 인식이 커져, 고객 니즈가 신의료기술 보장으로 변화된 것으로 확인됐다. 기존에는 진단자금과 수술자금 같은 전통적인 암 보장이 주력이었다면, 지금은 예방과 새로운 의료기술을 활용한 치료 보장에 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이다.


실제로 이 상품에 가입한 고객의 절반 이상이 ▲다빈치로봇수술 ▲NGS유전패널검사비용지원 ▲MRI촬영검사비용지원 ▲표적항암약물허가치료 특약 등을 선택했다. 모두 신의료기술을 보장하는 상품이다.

 

‘한화생명 시그니처 암보험’은 출시 2주 만에 약 2만 건 판매돼 영업일 기준 매일 약 2000건씩 팔려, 높은 고객의 호응을 얻었다. 우리나라 국민이 평균수명까지 생존할 경우 3명 중 1명이 암에 걸린다고 할 만큼 발생빈도가 높기 때문에, 새로운 보장에 대한 고객 니즈는 여전히 큰 것으로 보인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기존의 암보험이 발병 시점에 중점을 두고 진단자금 위주로 설계됐다면, 현재 암보험은 진단·치료·간병은 물론 사전 예방 영역까지 확대된 것이 트렌드”라며 “한화생명 시그니처 암보험의 배타적 사용권 획득을 계기로 앞으로도 다양한 고객 중심의 상품을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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