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안암병원 "환자안전이 최고"...국내 최초 JCI 인증 5차례 획득

5차례 연속공인..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 시스템 입증
국민에게 신뢰받는 최고 안전 병원으로 도약

 

한국재난안전뉴스 노혜정 기자 |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원장 박종훈)은 환자 안전에 가장 큰 가치를 두는 인증평가에서 국내 최초로 5차례 연속 인증을 획득했다. 

 

3일 고려대 안암병원에 따르면, 최근 국제의료기관평가위원회(JCI: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의 인증을 5차례 연속 획득했다.  JCI 인증은 병원의 의료프로세스 중에서 환자의 안전에 가장 큰 가치를 두는 평가로, 새로 개정된 7번째 인증기준집으로 5차 인증까지 받은 병원은 안암병원이 국내 최초다.

 

안암병원은 지난 7월 26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된 5차 인증에서 2021년 1월 1일 개정된 7판으로, 298개의 기준과 1,271개의 조사항목에 달하는 철저한 심사를 받았다. 이번 인증을 통해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은 2009년부터 현재까지 총 5차례의 JCI 인증을 연속 획득했으며 이번 인증은 2024년 7월 30일까지 유효하다. 

 

안암병원이 다섯 차례의 인증을 연속으로 획득한 것은 환자 안전과 의료서비스의 질 관리에 대한 최상의 시스템이 구축돼 있고, 이에 대한 문화가 이미 JCI 인증 기준 이상으로 병원 전반에 자리 잡았다는 것을 확인했다는 게 병원 측 설명이다. 

 

이번 조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으로 해외조사단이 현장 방문 대신에,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Zoom)을 활용해 기존의 현장방문과 동일한 조사방법을 원격으로 구현해 시행됐다.

 

박종훈 안암병원 원장은 “JCI 인증은 의료기관의 필수인증은 아니지만, 환자 안전 측면에서 필수(인증)”라며 “전세계가 심각한 감염병 상황을 겪으면서, 의료기관 안전은 더욱 중요한 가치로 평가받고 있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안암병원은 이번 JCI 인증을 계기로 최상의 안전을 기반으로 신뢰받는 의료기관이 되겠다”고 말했다.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