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한국조선해양, 노르웨이 박람회 참가..친환경 대전환

오슬로서 열린 조선해양박람회 '노르시핑 2023'에 참가
영국 로이드선급, 노르웨이 해운사 크누센 등과 17만4000㎥급 LNG운반선 업무협약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HD한국조선해양(대표 가삼현)은 지난 6일(현지시간)부터 나흘 간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열리는 조선해양박람회 '노르시핑(Nor-shipping) 2023'에 참가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박람회에는 가삼현 HD한국조선해양 부회장, 정기선 HD현대 사장, 안광헌 HD한국조선해양 사장 등 최고경영진이 참석해 글로벌 선사·선급과 조선산업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회사는 참가 이틀째인 지난 7일 영국 로이드선급, 노르웨이 해운사 크누센 등과 17만4000㎥급 LNG(액화천연가스)운반선의 전 생애주기 탄소배출량 산출에 관한 업무협약을 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회사는 세계 최초로 원재료 조달부터 건조, 운항, 폐선까지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측정하고 결과를 담은 보고서를 발간할 계획이다.

 

측정에 참여하는 선박은 크누센 소유의 17만4000㎥급 LNG운반선으로, HD현대중공업이 건조해 이달 인도 예정이다.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은 선박 1척 건조를 위한 공정 프로세스를 분석, 공정별 원재료, 에너지 사용량 등 데이터를 제공할 계획이다.

 

로이드선급은 탄소 배출량 산출 모델링 개발을 담당하고, 크누센은 선박 운영, 유지보수, 폐기 단계에서 배출량 산출을 위한 실증 데이터를 제공한다.

 

HD한국조선해양은 이번 협약에 따라 전 생애주기에 걸친 환경적 영향을 보다 구체적으로 산출하고 글로벌 조선업계의 탄소배출 전략 수립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함께 회사는 또 8일에는 미국선급협회로부터 3세대 메탄올 저인화점 연료공급 시스템에 대한 인증도 획득했다. 메탄올 저인화점 연료공급 시스템은 메탄올 추진선에 필수적으로 적용되는 시스템으로, 메탄올 연료공급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해준다.

관련기사

2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