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우수기관 달성

기재부, 2022년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발표
보건복지부 산하 9개 기관 중 우수기관은 건강보험공단이 유일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기획재정부 주관 하에 252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2년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92.4점(전 사업 목표 달성)을 받아 최고등급인 ‘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다고 12일 밝혔다.

 

252개 공공기관 중 전 사업 목표를 달성한 우수기관은 51개다. 보건복지부 산하 9개 기관 중 우수기관은 공단이 유일하다.


공단 측은 이러한 성과에 대해 부과체계 2단계 개편, 소득 부과 보험료 정산제도 도입 등의 굵직한 제도 변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직원이 각자의 자리에서 본인이 맡은 업무와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정성을 다해 고객을 응대하는 노력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공단은 임직원을 대상으로 전문 CS 컨설팅을 실시하고 업무에 필요한 정보를 고객에게 적극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전직원의 소통 공감 아래 서비스 품질 개선 노력을 기울여왔다.

 

또 공단의 고객이 전국민인만큼 서비스 품질뿐 아니라 공단에 대한 국민의 신뢰와 지지를 확보하기 위해 국민의 소리에 귀 기울일 수 있도록 고객접점채널을 확대하고 의견을 적극 수렴해 실제 업무에 반영하는 등 국민과의 소통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김선옥 징수상임이사는 “공공기관으로서 책임을 다하고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 한마음 한뜻으로 변화의 동력이 돼 준 공단 가족들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앞으로도 공단은 다양한 소통 창구를 통해 접수되는 국민의 소리를 소중히 귀담아 듣고 더욱 더 국민의 입장에서 제도ㆍ업무ㆍ시스템을 개선하고 정책에 반영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