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서울 19개구에 ‘누구 비즈콜’ 서비스 제공

서울시 AI안부확인서비스 사업 일환… AI콜 통해 대상자 주 1회 안부 확인
(재)행복커넥트의 관제/운영 서비스 접목, AI 안부서비스 차별화 시도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SK텔레콤(대표 유영상)은 서울시 AI 안부확인서비스 사업의 일환으로 서울 19개구에 ‘누구 비즈콜(NUGU bizcall)’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3일 밝혔다.

 

서울시 AI 안부확인서비스는 AI콜로 1인 가구 등 대상자에게 1주 1회 전화해 안부 확인 후 자치구 내 행정동과 연계해 필요시 담당자가 직접 해당 가구를 확인·케어하는 서비스다. 사업 기간은 ‘22년 10월부터 ‘23년 말까지로, 이번 사업에는 SK텔레콤을 포함한 3개 업체가 자사의 AI 콜 플랫폼으로 참여했다. 동일한 예산 하에 각 구 별로 원하는 회사의 서비스를 선택하도록 하는 경쟁 참여 형태로 진행됐다. 

 

SK텔레콤은 서울시 AI 안부확인서비스 사업의 일환으로 각 구별로 원하는 회사의 AI콜 서비스를 선택하도록 하는 경쟁참여 사업에서 전체 25개 지역구 중 76%의 구와 계약을 맺고 ‘누구 비즈콜’ 서비스를 제공한다. 


SK텔레콤은 서울시 AI 안부확인서비스 사업의 일환으로 각 구별로 원하는 회사의 AI콜 서비스를 선택하도록 하는 경쟁참여 사업에서 전체 25개 지역구 중 76%의 구와 계약을 맺고 ‘누구 비즈콜’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울시 AI 안부확인서비스에 참여한 SK텔레콤 누구 비즈콜의 가장 큰 특징은 대상자의 안부 확인을 위한 시나리오를 구에서 필요한 내용으로 직접 작성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대상자 특성에 맞게 발화 속도를 조절하거나 남/여 페르소나를 변경할 수 있는 등 맞춤 서비스가 가능하다. 또한 SK텔레콤은 지속가능한 민관협력형 운영방식을 고려해 누구 비즈콜에 SK텔레콤의 ‘AI돌봄 서비스’를 운영/관리하는 사회적 기업인 (재)행복커넥트의 관제/운영 서비스를 접목, 휴먼터치형 AI 안부서비스로 차별화를 시도했다.

 

그 결과 현재 서울시 전체 25개 지역구의 76%인 19개구가 SK텔레콤을 선택했다. 회사는 이로써 누구 비즈콜의 AI 콜 플랫폼으로써의 경쟁력을 증명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또한 누구 비즈콜은 지난 7월 AI 콜 B2B 시장에 본격 진출했으며, 이번 서울시 AI 안부확인서비스는 AI 콜 B2B 시장 진출 후 첫 유상서비스 상용화 사례로 의미가 크다고 회사 측은 덧붙였다.

 

SK텔레콤 윤현상 에이닷(A.) 상품담당은 “이번 누구 비즈콜의 서울시 AI 안부확인서비스 제공을 계기로 SK텔레콤이 보유한 AI와 ICT 역량이 사회 안전망 구축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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