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올해 761억 보이스피싱 사고 막아... 전년比 482억 더 예방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에 AI 기술 접목해 보이스피싱 예방
예방 실적 건수 기준 1만1109건으로 전년比 9925건 늘어

 

한국재난안전뉴스 박소민 기자 | 신한카드(대표 임영진)가 올 한 해 761억원의 보이스피싱 예방 실적을 달성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건수 기준 1만1109건으로 전년 대비 9925건 늘었으며, 금액 기준으로는 전년 대비 482억원 증가한 수치다.

 

신한카드는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FDS)에 인공지능(AI) 기술 접목을 통해 올 한 해 동안 보이스피싱 사고예방 건수와 금액이 전년 대비 각각 249%, 173% 증가했다.

 

신한카드 측은 “AI 기술을 활용한 악성앱 설치 예방 솔루션을 도입, 문자메시지와 통화패턴, 설치된 앱 목록 등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보이스피싱 의심 징후를 미리 찾아냈다”고 설명했다.

 

또 “신한카드 거래와 상관없이 피싱이 감지되는 시점에 즉각적인 고객과의 유선 통화를 통해 타금융사에서 피싱 사고가 발생될 소지를 사전에 예방했다”고 전했다.

 

그간 신한카드는 피싱 징후를 탐지하는 솔루션을 AI 핀테크 기업들과 공동 개발해 실시간으로 고객 피해를 예방하는데 앞장섰다. 스타트업 인피니그루와 협업해 개발한 '피싱아이즈' 앱을 통해 이상 징후를 최신기법으로 감지하고 있으며, 경찰청 피싱감지 앱인 '시티즌코난' 역시 피싱아이즈 앱 기능을 기반으로 만들어질 정도로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최근에는 금융감독원이 각 금융협회·중앙회와 공동 주최한 '2021년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모범사례 경진대회'서 '카드부문 보이스피싱 사전예방시스템 선제적 도입' 사례로 피해예방제도 개선 부분에서 최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올 한 해 제고된 보이스피싱 사고예방 실적은 그동안 쌓아온 금융사기 예방 노하우와 관련 빅데이터 업력 그리고 기술력이 우수한 스타트업과의 긴밀한 협업 등의 제반 노력이 더해져 만들어진 결과물"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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