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금융보안원과 데이터 소외자 대상 데이터 지원 협약

소상공인·대학(원)생 등 맞춤형 소액 데이터 상품 개발 추진
데이터 분석 능력 바탕 플랫폼 역량 교류..금융 혁신 가속화할 방침

 

한국재난안전뉴스 장수빈 기자 | 신한카드(대표 임영진)가 금융데이터거래소를 운영하는 금융보안원과 데이터 소외자에게 데이터를 지원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김철웅 금융보안원장과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중구 신한카드 본사에서 진행됐다.

 

두 기관은 협약을 통해 데이터 확보와 활용에 어려움을 겪던 △소상공인 △청년 스타트업 △대학(원)생 등 데이터 소외자들이 양질의 데이터를 구매·활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소액 데이터 상품을 개발해 금융데이터거래소에 등록할 예정이다.

 

더불어 신한카드가 제공하는 신용카드 결제 데이터를 금융데이터거래소의 원격분석환경(안심존)에서 안전하게 분석할 수 있도록 새로운 분석 환경을 올해 하반기 중 구축할 계획이다.

 

또 두 기관은 금융데이터거래소를 통한 데이터 상품 거래 확대와 가명결합 데이터 상품 거래 활성화를 위해 협력을 강화한다. 양측이 보유한 데이터 분석 능력을 바탕으로 플랫폼 역량을 교류하는 등 데이터에 기반한 금융 혁신을 가속화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현재 신한카드는 금융데이터거래소에서 등록 상품 수(287개), 다운로드 수(2,309개), 인기 순위도 등 전 영역에서 이달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데이터 판매수익 100억원을 돌파했다. 최근엔 다년간 축적해 온 빅데이터 사업 역량을 바탕으로 데이터전문기관 지정을 위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향후 데이터 소외자들의 데이터 접근성을 확대해 금융 데이터에 기반한 사업 아이디어 창출 및 연구를 지원하고, 금융기관으로서 얻은 사회적 신뢰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데이터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데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