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손보, 펫보험 분석.."어릴수록 가입 니즈 높고, 탄탄 보장 원해"

마치 부모가 자식을 위해 보험을 들어주듯 어린 반려동물의 가입비율 높아​
실제 발생한 치료비의 90%를 보장받는 프리미엄형과 자기부담금 0원 선택 비율 제일 높아

 

한국재난안전뉴스 장서희 기자 | KB손해보험(대표 김기환)이 지난달 선보인 ‘KB 금쪽같은 펫보험’의 6월 한달 동안 가입한 계약을 분석해보니, 어릴수록 펫보험 가입 니즈가 높고, 보험료 부담이 되더라도 탄탄한 보장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0일 밝혔다.

 

먼저 ‘KB 금쪽같은 펫보험’의 가입연령을 분석한 결과, 0세부터 2세까지의 어린 강아지가 전체 강아지 중 절반(49.6%)에 달했다. 고양이의 경우도 0세부터 2세까지의 어린 고양이가 42.3%로 나타났다. 이는 마치 부모가 자녀를 위해 보험을 가입해주는 자녀보험처럼 어린 반려동물의 위험을 보장하는 보험가입 비중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KB금융경영연구소가 발표한 ‘2023 한국 반려동물보고서’에 따르면, ‘반려동물은 가족의 일원이다’라는 말에 반려가구 중 81.6%가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가족의 일원으로 자리잡은 반려동물이 우리 아이처럼 건강하게 자라는 마음을 담아 어린 강아지나 고양이에게 펫보험을 가입시켜주는 것으로 분석됐다.

 

강아지의 경우 가장 많이 가입한 반려견의 품종 Top3는 국내에서 많이 양육하고 있는 포메라니안(15%), 말티즈(13%), 토이푸들(12%)이며, 3개 품종이 전체 가입 반려동물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다.

 

‘KB 금쪽같은 펫보험’의 보장기간을 분석한 결과, 5년 갱신형 상품 가입 비중이 3년 갱신형 보다 높았다. 강아지의 경우 83.8%, 고양이의 경우 89.7%가 5년 갱신형 상품을 선택했다. 이는 사람보다 노화가 빠른 반려동물을 고려해 연령 증가에 따른 보험료 인상을 최소화 하고자 하는 반려인의 마음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펫보험 가입자들은 반려동물이 가입할 수 있는 대부분의 보장을 챙겨 가입했다. 강아지의 경우 ‘반려동물 치료비’(100%)와 ‘반려동물배상책임’(88.8%)외에도 사망할 경우 보험금을 지급하는 ‘무지개다리위로금’(86.8%)순으로 높은 가입률을 보였고, 고양이도 ‘반려동물치료비’(100%), ‘무지개다리위로금’(79.8%)의 가입비율이 높았다.

 

주목할 점은, 평균 6만원 내외의 보험료를 지출하는 부담이 있더라도 탄탄한 보장을 원한다는 점이다. 치료비 보장비율이 90%로 가장 높은 프리미엄 보장을 가입하면서 자기부담금이 없는 플랜의 가입 니즈가 높았다. 구체적으로 강아지의 53.0%, 고양이의 70.5%가 90% 치료비 보장을 선택했고, 강아지의 58.9%, 고양이의 66.6%가 자기부담금이 없는 플랜을 선택했다.

 

한편, ‘KB 금쪽같은 펫보험’은 기존 최대 80%였던 ‘반려동물치료비’의 보장비율을 업계 최대인 90%(프리미엄형)부터 80%(고급형), 70%(기본형), 50%(실속형)까지 세분화했고, 자기부담금도 업계 최초인 0원부터 1만원, 3만원, 5만원, 10만원까지 5가지로 업계에서 가장 많은 옵션으로 가입할 수 있도록 차별화 해 가입자 선택의 폭을 크게 넓혔다. 특히, 보험료에 부담을 느끼는 반려인은 자기부담금을 5만원 또는 10만원으로 가입하는 경우 주요 견종인 포메라니안, 말티즈, 토이푸들에서 2~3만 원대 보험료로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KB 금쪽같은 펫보험’은 동물등록증 제출 시 보장보험료의 2%를 할인 받을 수 있고, 2마리 이상 가입했을 때 5% 추가 할인이 가능하다. ‘KB 금쪽같은 펫보험’ 분석 결과, 보험료 할인혜택을 받은 비중이 69.2%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대다수 가입자가 보험료 할인제도를 유용하게 활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KB 금쪽같은 펫보험’은 합리적인 가격, 탄탄한 보장과 함께 반려동물 사진을 보험증권에 인쇄하는 서비스 등 반려인의 공감을 이끄는 세심함으로 판매 첫 달 1억 원이 넘는 매출을 달성할 정도로 호응이 높았다.

 

KB손해보험 관계자는 “계약 분석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반려인이 가입하고 싶은 펫보험으로 자리매김하겠다”며 “KB손해보험은 앞으로도 건강한 반려생활 및 반려동물 문화형성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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