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수산시장 회 시식회가 일본오염수 방류대책인가

한국재난안전뉴스 최종걸 편집인 | 강도 9.0 지진 여파로 발생한 쓰나미가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를 덮쳐 발생한 방사능 오염수 바닷물 방류가 임박한 가운데 우리 정부와 여야는 지난 수개월간 대책은 없고 수산물 시장에서 회 먹기와 방류 중단을 요구하는 단식 투쟁까지 벌이고 있다. 정부와 여당은 오염수 방류가 몰고 올 파장을 우려하는 목소리를 괴담이라고 선을 그은 반면 국민은 바닷물이 오염되기 전에 소금을 사 두자는 불안한 모습을 보인다. 정부와 여당인 국민의힘이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처하는 어처구니없는 모습은 웃긴다. 일본이 후쿠시마 발전소에 보관 중인 오염수를 방류도 하지도 않았는데 국무총리와 국민의힘 원내대표 일행은 부산과 서울 수산물 시장을 찾아 수산물이 안전하다며 횟집에서 시식회 하는 장면이다. 정치가 때론 국민의 불안을 떨치기 위해 쇼가 필요하다지만 회 시식회는 방류 이후에 해야 했을 쇼였다. 그보다는 일본이 방사능 오염수 방류를 강행하면 코로나19 때, 그리고 구제역이나 조류인플루엔자가 검역에서 보여줬던 예방과 대책을 먼저 내놨어야 했다.

 

 

우리만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를 우려하는 건 아니다. 우리만 괴담으로 여기는 건 아니라는 것이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인근 어민들과 주변국, 태평양 섬나라들도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고 있다. 오염수 해상 방류가 해류에 따라 영향을 미칠 지역과 국가들이 반대하고 있다. 이미 일본 정부와 후쿠시마 원전 운영 주체인 도쿄전력도 지난 2015년 "관계자의 이해 없이는 (오염수의) 어떠한 처분도 하지 않는다"고 후쿠시마 지역 어민들과 약속했다고 한다. 그 후쿠시마 지역 어민들도 현재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고 있는데 왜 우리 정부와 여당은 횟집을 찾아 회를 즐기고 있나. 회집 찾을 시간에 검역당국 등 관련기관에 대책을 주문해야 마땅하지 않은가. 우리도 원자력발전소 주변 지역에 대기 중 방사성 물질을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는 장비를 설치하고 누구든지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구제역이나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하면 가혹하리만치 소와 닭 오리 등 가축을 생매장해 유통을 차단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다. 구제역이나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하지 않은 다른 지역 축산농가들까지 수출길마저 끊긴다. 지난 3년간 우리는 코로나19로 봉쇄 국면을 혹독하게 경험한 바 있다. 방사능 오염수에 대한 우려는 그 연장선에 있다. 코로나 대응도 초기에 영문도 모른 채 공포에 떨어야 했다. 감염된 사람이 죽어 나갔기 때문이다. 전 세계가 사투에 가까운 대비 속에 예방 주사약과 해열제 개발로 위기를 넘겼지만 수많은 희생자와 경기 위기를 몰고 왔다.

 

코로나19가 근세기에 경험해보는 감염병 중 치명률이 높고 강력한 전파력을 지녔다는 점에서 공포에 가까웠다면 피폭된 원자력발전소를 씻겨낸 방사능 오염수 역시 과학적 신뢰보다 우려가 앞서는 건은 인지상정일지 모른다. 우리가 우려하는 것은 오염수에 대한 과학적 신뢰가 아직 성립됐다고 말할 수 없어서 일본 어민들도 방류를 반대하고 있다는 점이다. 일본 사람이 못 믿겠다고 하는 것을 우리 정부가 안전하다고 수산물 시식 쇼를 하는 건 국민 불안만 키우는 꼴이다.

 

우리가 찾는 식당에는 쌀부터 고기나 생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원산지 표시가 있다. 이들 먹거리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농·축·수산물을 검역하는 여러 기관이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농산물검역소 등이 잘 작동되고 있다. 또 해류와 해양의 방사성 물질을 측정할 수 있는 기관들도 있다. 그렇다면 방사능 오염수 방류 이후 대책을 이들과 함께 어떻게 하겠다는 발표를 하는 게 순서이다. 수산 시장 가서 회 시식회가 대책은 아니다.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