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생명, KSQI 고객접점 부문 서비스 품질 5년 연속 1위

지난해 3월~올해 6월까지 총 네 차례 걸친 직원 조사 만점
고객센터 직원 대상 직급별 맞춤 교육·감정 관리 교육 시행

 

한국재난안전뉴스 장수빈 기자 | 동양생명(대표 저우궈단)이 ‘2022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Korean Service Quality Index, 이하 KSQI)’ 고객접점 부문에서 5년 연속 생명보험업계 1위 기업으로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올해로 13회를 맞은 KSQI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한다. ‘미스터리 쇼핑’을 통해 매년 각 산업계 기업·기관의 서비스를 평가한 뒤 우수 기업을 발표하고 있다.

 

미스터리 쇼핑은 조사원이나 감독직원이 고객으로 가장하고 매장을 방문해 물건을 구매하면서 직원의 서비스를 평가하는 방식을 뜻한다.

 

지난해 3월부터 올해 6월까지 총 네 차례에 걸친 이번 조사에서 동양생명은 고객센터 직원들의 △업무지식 △설명능력 △경청태도 △시설환경관리 △적극성 등의 항목에서 만점을 받았다.

 

동양생명은 고객센터 내방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매년 고객센터 직원을 대상으로 CS(Consumer Satisfaction, 고객만족) 스킬업, 매니저 교육 등 직급별 맞춤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자율 독서 학습 등 감정 관리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장애인·고령 소비자 등을 위해 고객센터에 전담 응대 직원을 지정해 금융 취약 계층 보호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동양생명은 최근 카카오페이를 통한 보험료 납부 서비스도 선보인 바 있다. 고객이 청약을 확정하고 카카오페이로 납부를 희망할 경우 고객은 이를 통해 초회 보험료와 계속 보험료까지 납부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동양생명 관계자는 “5년 연속 생보업계 고객접점 1위 기업으로 선정된 것은 물론 당사 역대 최고 점수를 기록했다는 점에서 이번 수상은 더욱 의미가 깊다”며, “당사는 앞으로도 고객과 만나는 매 접점에서 고객 가치 극대화라는 키워드를 가장 우선에 두고, 이를 바탕으로 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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