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한국 성인 10명 중 4명이 당뇨병 전 단계

당뇨병·고혈압 등 만성질환 환자 지속적 증가
당뇨 위험 성인 위한 맞춤형 영양 관리 가이드 개발
공복혈당 장애가 있는 사람의 5~8%는 1년 안에 당뇨병 진행  
 당뇨병 위험도, 영양지수 등에 따른 유형별 맞춤형 식사지침 제공
가이드에 따라 8주간 영양 관리 프로그램 적용 결과, 일부 혈당 개선 효과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우리나라 성인 남녀는 대체로 혈압약과 당뇨약을 복용한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당뇨 위험 성인을 위한 맞춤형 영양 관리 가이드를 개발했다. 이에 따르면, 당뇨병 위험도, 영양지수 등에 따른 유형별 맞춤형 식사지침을 제공한다. 가이드에 따라 8주간 영양 관리 프로그램 적용 결과, 일부 혈당의 개선 효과가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당뇨병 전 단계 성인의 식생활에 도움을 주기 위한 ‘맞춤형 영양 관리 가이드’를 개발하고 배포했다고 18일 밝혔다.

 

당뇨병 전단계 기준은 공복혈당 100∼125mg/dL(공복혈당장애), 당화혈색소 5.7∼6.4%, 경구포도당부하검사 2시간 후 혈당 140∼199mg/d이다.

 

 최근 다양한 원인으로 당뇨병·고혈압 등 만성질환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성인 10명 중 4명이 당뇨병 전 단계에 해당할 정도로 비율이 높고, 공복혈당 장애가 있는 사람의 5~8%는 1년 안에 당뇨병으로 진행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식약처는 한국임상영양학회와 함께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18~’22)와 당뇨병 전 단계 국민 194명의 식이 습관·행동(’24.6.~’24.10.) 등을 분석하여 당뇨병 위험도, 영양지수 등에 따라 분류된 유형별 맞춤형 식사지침과 제품에 표시된 영양정보를 활용한 장보기 방법 등 영양 관리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가이드에서는 청년층(19~34세)에 해당한다면 야식, 패스트푸드 및 간편식 섭취를 줄이고 단맛이 강한 음료 대신 물을 마시기를 권장하는 등 연령별(청·중·장·노년층) 당뇨병 전 단계를 위한 식사지침을 제시한다.

 

 또한, 당뇨병 위험도 점검 결과 4가지 유형 중 ‘당뇨병 위험도가 높고 식생활 개선이 시급한 유형’에 해당할 경우 제시된 영양관리 교육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식사·운동요법을 통한 체중 관리와 당류뿐만 아니라 지방 등 섭취에도 주의하여 균형 잡힌 식습관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식약처는 이번 가이드를 활용하여 당뇨병 전(前)단계 194명을 대상으로 8주간 영양 관리를 실시한 결과, 10명 중 약 4명의 혈당이 개선되는 것을 확인했다.  참고로 가이드의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누리집(www.mfds.go.kr) > 법령/자료 > 홍보물자료 > 전문홍보물’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요 질의 응답

  
Q1. 당뇨 위험 성인을 위한 맞춤형 영양관리 가이드 개발 배경은?

☞ 당뇨병은 식생활 개선으로 예방할 수 있으나, 유병률이 증가 추세이며, 국민 10명 중 4명이 당뇨병 전(前)단계, 공복혈당 장애가 있는 사람의 5~8%는 1년 안에 당뇨병으로 진행될 수 있어 사전 예방 차원에서 ‘맞춤 영양관리 서비스 모델 개발’을 추진하였다.

 

Q2. 맞춤형 영양관리 가이드 개발 과정은?

☞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18~`22) 분석 및 당뇨병 전(前)단계 194명(청·중·장·노년)의 건강·식이 습관 데이터 수집·분석(`24.6~`24.10) 실시 후 당뇨병 위험도, 영양지수, 식품선택에 따라 4개 유형으로 분류하여 유형별 문제점 도출 및 개선안을 마련하였다.유형별·연령별 총 8주간 맞춤형 영양교육자료를 활용해 온라인 중점 영양 관리를 적용·평가한 결과, 당뇨병 전단계 대상자의 38.7%가 정상 혈당으로 개선되어, 이 결과를 토대로 일반 국민, 보건소 및 노인복지시설 등이 활용할 수 있는 맞춤형 영양 관리 가이드를 개발하였다.

 

Q3. 영양관리 가이드의 활용 방안은?

☞ (당뇨병 전단계 개인) ① 연령별 당뇨병 전단계 대상자를 위한 맞춤형 식사지침을 활용해 규칙적이고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하도록 한다. 가이드의 점검표를 활용하여 ‘나의 유형’ 파악 후, 맞춤형 영양 관리 자료의 QR코드를 활용하여 회차별로 교육을 이수하고 실천한다.(보건소 등 시설) 시설별 맞춤형 영양관리 프로그램 안내서를 참고하여 대상을 정하고 운영 절차 등에 따라 각 시설 상황에 맞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만족도 평가를 실시한다.

 
Q4. 맞춤형 영양관리 가이드의 기대효과는?

☞ 당뇨병 위험이 있는 국민의 식생활을 개선하여 당뇨병 등 만성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 `22년 당뇨병 진료비 약 3조 4천억원(국민건강보험공단, `23)

 

 Q5. 영양관리 가이드 및 당류 함량 정보집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는지?

☞ (영양관리 가이드)  식품의약품안전처 누리집 > 법령/자료 > 홍보물자료 > 전문홍보물

    식품안전나라 > 건강·영양 > 건강·영양 정보 > 자료실 등이다.

 

 

관련기사

82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