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난민 나오나"...KB국민 이어 하나은행도 '대출 갈아타기' 중단

재개 시점은 미정... 대출 급수요자 패닉

 

한국재난안전뉴스 박소민 기자 | KB국민은행(허인)에 이어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이 가계대출 총량 관리를 위해 일부 대환대출 신청을 중단했다. 금융당국의 대출 총량 규제에 맞춰 잇달아 대출금리를 올리고 대출 한도를 크게 줄이자, 다른 은행의 틈새를 찾이 몰려오는 이른바  '대출 난민'을 막아보자는 취지로 풀이된다. 

 

6일 은행권에 따르면 하나은행은 전날(5일) 오후 6시부터 비대면 상품인 '하나원큐 신용대출', '하나원큐 아파트론' 대출 갈아타기(대환) 신규 신청을 한시적으로 받지 않기로 했다.

 

대환대출은 다른 은행에서 받은 대출을 비교적 저렴한 금리를 제공하는 은행으로 갈아타는 것을 말한다. 고객이 대출을 갈아타면 기존의 대출을 받은 은행의 대출 잔액은 줄어들지만 갈아탄 은행의 대출 잔액은 늘어나는 효과가 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가계대출의 안정적 관리 차원에서 한시적으로 중단한 것이고 추가적인 조치는 없다"며 "재개 시점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앞서 KB국민은행도 지난달 29일부터 신용대출과 전세자금대출, 주택담보대출의 타행 상환조건부 신규대출 취급을 제한한 바 있다.

 

실제 금융당국이 시중은행에 권고한 가계대출 증가율 목표치는 5~6%인데, 하나은행의 지난달 기준 가계대출 증가율은 5.19%로 목표치에 근접한 상태다. 개별 은행의 지난해 대비 증가율은 NH농협은행(7.29%), KB국민은행(4.90%), 우리은행(4.05%), 신한은행(3.02%) 등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은행들의 가계대출 옥죄기 조치가 당분간 이어질 것인 만큼, 급한 대출이 필요한 소비자들은 거의 패닉 상황에 처한 경우가 많다"면서 "금융당국의 면밀한  시장 상황 분석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진단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