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25일 오전 9시 49분경 서울-세종간 고속도로 공사구간인 안성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각이 붕괴했다. 이 사고로 건설 현장 근로자 4명이 사망하고 6명이 크게 부상했다. 소방 당국은 교량 상판구조물 거치작업 중 사고가 났다며 사고 원인을 캐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교각과 교각 사이에 6개의 거더가 1세트로 올라가고, 그 위에 상판을 얹은 뒤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순서로 공사가 진행되는데, 이 중 거더 4세트가 한꺼번에 붕괴했다"며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과 함께 합동 감식을 해 경위를 조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25일 오전 9시 49분경 경기 안성시 서운면 산평리 서울세종고속도로 천안-안성 구간 9공구 천용천교 건설 현장에서 교각에 올려놓았던 상판 구조물 4개가 떨어져 내렸다. 이 사고로 상부에서 작업 중이던 10명이 바닥으로 추락하면서 이중 4명이 숨지고, 6명이 다쳤다. 4명의 사망자 중 중국인이 2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망자와 부상자 포함 한국인은 7명, 중국인은 3명이다.
당국은 '거더'(다리 상판 밑에 까는 보의 일종)라고 불리는 교량 상판 구조물을 거치하는 과정에서 사고가 난 것으로 보고 있다. 교각의 구조물은 최대 높이가 52m로 육안으로도 아찔한 높이다. 이 교각위헤 상판 구조물을 올리는 과정에서 붕괴 사고가 났다.
사망자 3명은 안성의료원에, 1명은 평택 굿모닝병원에 각각 안치돼 있다. 아직 빈소는 차려지지 않은 상태다. 부상자 6명은 아주대병원과 단국대병원, 한림대병원 등으로 분산 이송돼 치료받고 있다. 이들 중 5명은 중상, 1명은 경상이다. 부상자 중 생명이 위독한 근로자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사고가 난 교각의 높이는 구간별로 다르지만, 최고 52m이며, 상판 구조물이 떨어진 구간 거리는 210m다. 이날 사고는 거더 설치 중 상판이 무너져 발생했다. 대형 크레인을 이용해 거더를 교각 위에 거치하던 중에 발생했다고 소방당국은 밝혔다. 상행선에는 이미 거더를 설치한 상태이고, 하행선에는 설치를 위한 준비 작업이 이뤄지고 있었는데, 갑자기 붕괴 사고가 났다는 것.
소방당국은 "설치돼 있던 '빔'(거더)이 무너진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며 "고정이 안 돼 있었던 점에 미뤄 설치 중 사고가 난 걸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현장의 교량은 바닥 판과 가로 보를 공장에서 사전 제작한 뒤 현장에서 조립해 현장 공정을 단순화한 'DR거더 런칭 가설' 공법으로 짓고 있었다고 건설 당국은 밝혔다. 거더 설치를 마친 장비를 철수하던 중 거더 4개가 바닥으로 무너져 내린 것이다.
구조물을 받치고 있는 교각은 두 개씩 짝을 지어 일렬로 서 있는데, 위에 올려진 구조물이 시차를 두지 않고 거의 동시에 붕괴했다. 타 언론에 보도된 사고 장면을 본 이송규 한국안전전문가협회장은 "'빔'(거더)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하중이 한쪽으로 쏠리는 편하중이 작용한 것으로 보이고, 빔 하나가 무너지면서 연결된 다른 빔들이 줄줄이 도미노처럼 떨어진 것"이라고 진단했다.
고용노동부는 사고 발생 직후 수사 및 대책본부를 편성하고,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여부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고용노동부는 산재예방감독정책관을 현장에 급파하고 관할 고용노동지청에서 현장 출동해 해당 작업 및 동일한 작업에 대해 작업 중지를 명령했다. 고용노동부는 사고 원인 조사를 통해 산업안전보건법 및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다. 이와함께 국토교통부를 중심으로 구성된 사고대책본부에 관계기관으로 참여해 적극적인 지원을 할 계획이다.
안성을 관할하는 경기남부경찰청의 경우 형사기동대를 중심으로 78명 규모의 수사전담팀을 편성하고,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시공사인 현대엔지니어링은 입장문을 내고 "당사 시공 현장의 인명사고로 소중한 생명을 잃고, 부상을 입은 분들께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면서 "조속한 현장 수습과 정확한 사고 원인 규명을 위해 관계기관에 적극 협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체 134㎞인 서울세종고속도로는 수도권(안성~구리·총 길이 72㎞), 비수도권(세종~안성·오송지선 포함 62㎞) 구간으로 나뉜다. 수도권은 올해 1월 개통됐고, 세종∼안성 전체 구간은 2026년 말 준공 예정이다. 사고 지점은 행정구역상 경기 안성시 서운면 산평리로 충남 천안시 서북구 입장면 도림리와 경계 점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