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모리스 대표, ‘담배 유해 저감으로 공중보건 개선 기여"

한국필립모리스 백영재 대표,

기술 혁신이 위해 저감 가능케 해…담배 산업도 과학에 입각한 위해 저감 노력 활발

백영재 대표 “태우지 않는 비연소 제품 역점..92억불 이상 투자”
2025년에도 10억명 흡연자 존재… 비연소 제품과 같은 더 나은 대안필요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유해함을 완전히 없앨 수 없다면 위해 요인을 최소화하자는 ‘위해 저감’이라는 개념이 식품, 운송 수단을 비롯해 담배 산업에까지 그 적용 범위를 넓히고 있다. 역사적으로 과학과 기술의 혁신이 위해를 저감시키며 공중 보건 개선에 크게 기여했다."

 

22일 한국필립모리스에 따르면,  백영재 대표이사가 지난 21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개최된 제 23회 세계지식포럼에서 ‘담배 산업에서의 기술 혁신이 공중 보건 향상에 미친 영향’을 주제로 발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또 "19세기 냉장고가 발명되면서 위암이나 소화 장애 같은 위장 관련 질병이 줄어들었다. 최근에는 저알코올 주류, 저당 식품, 육류 대체 식품 등 소비자의 건강에 위해가 되는 요소를 줄이는 방향으로 산업이 변화하고 있다."면서 "담배 업계도 위해 저감에 대한 도전을 받아들여 흡연 문화를 바꾸고, 공중 보건 향상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기 위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고 소개했다.

 

백영재 대표는 “담배 연기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통해, 담배 관련 질병의 원인 대부분이 연소에 의해 발생되는 유해 성분이라는 점이 확인되었다”며 “필립모리스 또한 일반 담배가 야기하는 위해를 저감하기 위해 사업의 방향을 과감하게 바꾸고 2008 년 이후 약 92억 달러 (한화 약 12조원) 이상을 비연소 대체 제품 개발에 투자했다”고 밝혔다.

 

이어 “아이코스와 같은 비연소 제품은 태우지 않기 때문에 일반 담배 대비 유해물질 배출이 95% 이상 현저히 적다”며 전 세계 70개국에서 아이코스와 같은 필립모리스의 비연소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2025년까지 비연소 제품이 판매되는 시장을 100개국으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향해 순항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올바른 규제가 장려되고, 시민사회의 지지가 있다면 담배연기 없는 미래는 10-15년 내에 달성 가능할 것”이라고 밝히며 “미국과 영국을 포함한 전 세계 선진국들이 강력한 금연 정책을 펼치면서도, 비연소 제품으로의 적극적인 전환을 유도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2025년에도 여전히 10억 명 이상의 흡연자가 존재한다”며 “금연이 최선의 방법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담배를 계속해서 피우고자 하는 성인 흡연자들에게는 비연소 제품과 같은 더 나은 대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필립모리스㈜는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hilip Morris International Inc.)의 현지법인으로 1989년 4월 설립되었다. 서울 본사와 양산공장, 그리고 전국의 영업 사무소에서 약 1000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한국필립모리스㈜는 국내에서 말보로, 팔리아멘트, 버지니아 S., 라크 등 우수 품질의 제품을 직접 생산하고 있다. 국내 성인 흡연자들에게 고품질의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2002년 경상남도 양산에 생산시설을 설립. 2017년 ‘담배연기 없는 미래’라는 비전 아래, 히팅 방식의 혁신적인 제품인 아이코스(IQOS)와 전용 담배 제품인 히츠(HEETS)를 출시했으며, 2018년부터 양산 공장에서 아시아 최초로 히츠(HEETS)를 생산하고 있다.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은 ‘담배연기 없는 미래(Smoke Free Future)’를 실현시키고 담배와 니코틴 분야 이외의 제품들로 포트폴리오를 장기적으로 개선시키고자 노력하는 선도적인 글로벌 담배 기업이다.

 

PMI의 제품 포트폴리오는 현재 일반담배는 물론 미국 이외 시장에서 판매되는 궐련형 전자담배 및 액상형 전자담배 제품, 경구 니코틴 제품 등 비연소 제품(Smoke-Free Product)으로 구성돼 있다.

 

2008년부터 PMI는 일반담배 판매를 완전히 중단하는 것(Completely Ending the Sale of Cigarettes)을 목표로 성인 흡연자를 위해 과학적으로 입증된 혁신적인 비연소 제품을 개발 및 상용화하고자 9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하고 있다.

 

여기에는 특히 독성학에 대한 사전 임상 시스템 및 판매 사후 임상적, 행동학적 연구 등에 대한 세계적 수준의 과학적 평가 역량을 구축하고자 하는 노력이 포함된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아이코스(IQOS)를 유해물질 노출감소 주장이 가능한 제품으로 인가하는 것이 공중보건 향상에 적합하다는 점을 들어, 미국 내에서 아이코스(IQOS)와 전용 담배 제품을 Modified Risk Tobacco Product(MRTP)로 마케팅 하는 것을 인가했다.

 

지난 6월 30일 현재,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를 제외하고 PMI의 비연소 제품은 전세계 70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다. PMI는 전 세계적으로 1320만 명 이상의 성인이 아이코스(IQOS)로 전환한 후 금연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2021년 2월, PMI 생명과학 분야에 대한 탄탄한 기반과 고도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영역을 웰니스(Wellness)와 헬스케어(Health-care) 분야로 확장하고, 소비자 및 환자(Patient)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한 혁신적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밝혔다.

관련기사

47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