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서비스센터 ‘페이퍼프리’ 시스템 글로벌 확대..친환경 노력 강화

서비스 내역 전자문서로 확인 가능..이용 고객 일상 속 환경 보호 동참
전세계서 서비스내역 문서→전자문서 대체시 연간 약1억장 종이 절감

 

한국재난안전뉴스 장수빈 기자 | 삼성전자(대표 한종희·경계현)는 종이 인쇄물을 최소화하는 ‘페이퍼 프리(Paper Free)’ 활동을 180개국 1만1000개 서비스센터로 넓혔다고 2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달 호주·필리핀 등에 전자영수증을 도입하는 등 전자문서 발급 시스템을 적용했다. 이미 국내 서비스센터에서는 2020년 3월부터 전자영수증을 발급하고 있다.

 

종이 문서 제공 관련 규제에 따라 전자문서 발급이 어려운 일부 국가를 제외하고, 삼성전자 제품을 수리하는 전 세계 모든 서비스센터가 이 같은 활동을 전개한다. 해외는 국가마다 서비스센터 운영 형태와 업체가 다양해 표준화 적용이 쉽지 않았지만, 올해 본격적으로 전자문서 시스템을 확대했다.

 

서비스센터 이용 고객은 ▲접수증 ▲영수증 ▲수리명세서 등 서비스 내역을 홈페이지·이메일·메시지 등을 통해 전자문서로 확인 가능하다.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고객들은 일상 속 환경 보호에 동참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전 세계 서비스센터에서 서비스 내역 문서를 모두 전자문서로 대체할 경우 연간 약 1억장 이상의 종이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또한 회사 측은 이 경우 종이 생산 시 필요한 물 600만L 이상을 아끼고, 30년생 소나무 6만1000여 그루가 1년 동안 흡수하는 양에 해당하는 약 526톤의 탄소 배출을 감축하는 효과를 기대중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페이퍼 프리 활동을 향후 해외 서비스센터 내 업무 서류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탄소 저감·자원 순환·생태 복원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환경을 보호하고 인권·다양성 존중·미래세대 교육·기술 혁신을 통한 포용적인 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속가능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김형남 삼성전자 글로벌 CS센터 부사장은 “제품 전 과정에서 환경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면서 “고객 서비스 영역에서도 고객 만족과 친환경 가치를 모두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