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2개 계열사 ‘소비자 중심경영 명예의 전당’ 올라...

9일 ‘2024년 CCM 우수 기업 포상 및 인증서 수여식’에서 ㈜풀무원푸드앤컬처와 풀무원건강생활㈜ ‘CCM 명예의 전당’ 부문 표창
㈜푸드머스, ㈜올가홀푸드, ㈜풀무원녹즙은 CCM 재인증 영예

 

한국재난안전뉴스 장서희 기자 |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9일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 주최로 서울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 열린 ‘2024년 소비자중심경영(CCM) 우수 기업 포상 및 인증서 수여식’에서 ㈜풀무원푸드앤컬처와 풀무원건강생활㈜ 풀무원 계열사 2곳이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으로부터 ‘CCM 명예의 전당’ 부문 표창을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올해 인증서 수여식에서 명예의 전당에 오른 풀무원푸드앤컬처와 풀무원건강생활은 소비자 지향적 경영 문화 확산과 소비자 권익 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CCM 명예의 전당’ 부문에 올랐다. 풀무원에서는 앞서 2019년에 풀무원식품이 ‘CCM 명예의 전당’에 올랐으며, 작년에는 푸드머스와 올가홀푸드가 CCM 명예의 전당 표창을 받은 바 있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2012년 급식업계 최초로 CCM 인증을 받은 이래 지난해 7회 연속 CCM 인증을 획득하고 올해까지 CCM 인증을 유지해 오고 있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고객에게 지속 가능한 건강한 식생활과 문화 공간을 제공하는 푸드서비스 전문 기업으로서 위탁급식, 휴게소, 공항, 리조트 호텔 내 식음료(F&B) 서비스 및 전문 외식 브랜드를 운영하며 소비자 중심 경영 활동을 이어온 공로를 인정받아 CCM 명예의 전당에 오르는 영예를 안았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올해 명예의 전당 평가에서 급식사업 뿐 아니라 휴게소 사업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매년 고객 만족도 조사와 트렌드 분석, 푸드테크와 자동화 시스템을 통한 F&B 혁신 ▲알뜰⦁실속 상품 판매, 프랜차이즈 할인 제도 등 고객환원을 통한 소비자 권익 증진 ▲HACCP 인증을 통한 소비자 안전 확보 및 위생수준 향상 ▲지역 농산물(로컬푸드) 식재료를 활용한 메뉴개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전기차 충전소 확충, 인덕션 도입 등 친환경⦁저탄소 경영 활동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또, 휴게소 내 다양한 관광 테마 문화 공간과 테마시설을 운영하고 유명 식음료 브랜드와 메뉴를 도입하는 등 휴게소를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풀무원푸드앤컬처의 이러한 소비자중심경영 실천에 대해 "지속 가능한 건강한 식생활과 행복한 문화공간을 제공하는 소비자 중심경영을 실천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풀무원푸드앤컬처와 함께 명예의 전당에 오른 풀무원건강생활은 2010년 최초로 인증을 받은 이래 올해 8회 연속 인증을 획득했으며, 2026년까지 16년 연속 소비자중심경영 기업의 지위를 유지하게 된다.

 

풀무원건강생활은 소비자 접점이 많은 방문판매사업과 맞춤형 건강식품 등을 운영하는 업의 특성에 맞게 소비자중심경영을 진정성 있게 실천하고 있다.

 

풀무원건강생활은 명예의 전당 평가에서 ▲최고경영자의 관심과 확고한 실천 의지 ▲제품의 지속적인 품질향상과 소비자 안전 확보를 위한 노력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한 노력 ▲가맹점, 파트너사와 동반상생을 위한 교육 지원 ▲VOC 분석을 통한 개선활동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풀무원건강생활은 올해 1월 소비자중심경영 전문부서인 CX(Customer eXperience)팀을 신설하여 고객 문의에 24시간 이내 빠르게 대응하고, 자체적인 ‘클레임 등급 및 처리기준’을 재수립함으로써 VOC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또, 식품 산업 최고 전문가인 식품기술사를 채용해 정부기관의 제도 정책 및 법규 제·개정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내부 임직원과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법규 교육을 진행하는 등 부당광고 리스크 예방에 힘쓰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풀무원건강생활의 소비자중심경영 실천에 대해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도록 고객에게 한 약속을 지키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한편, 푸드머스, 올가홀푸드, 풀무원녹즙은 올해 CCM 인증 평가에서 재인증을 획득했다. 푸드머스와 올가홀푸드는 2010년 최초로 인증을 받은 이래 올해 8회 연속 인증을 받으면서 14년간 CCM 인증을 유지해 오고 있다. 풀무원녹즙은 2019년 별도 법인으로 분리된 후 2020년 CCM 인증을 새롭게 취득하고 올해 3회 연속 CCM 재인증을 획득했다.

 

푸드머스는 올해 CCM 인증 평가에서 ▲경영진의 CCM 운영 의지 ▲체계적 VOC분석 및 활용 ▲소비자를 위한 제도와 서비스 개선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푸드머스는 작년에 고용노동부가 선정한 노사문화 우수기업으로 선정되는 등 협력과 상생의 기업 문화를 실천하는 모범적인 사례로 평가받았다.

 

올가홀푸드는 ▲최고경영자(CEO)를 비롯한 전 임직원의 적극적인 VOC 수집 ▲CCM 활동의 체계적 추진 ▲저탄소 농산물 인증, 동물복지 정부 인증, ASC·MSA 수산물 인증, 녹색매장 등을 운영하면서 친환경 식품 유통에서 선도기업 역할을 하고 있다는 데 높은 평가를 받았다.

 

풀무원녹즙은 ▲'풀무원 녹즙 앱'을 통한 구독자 대상 상세 제품 정보 제공 ▲구독 품목 및 일정 변경 기능 제공 ▲구독 이력 확인 등이 가능한 서비스 개선으로 구독서비스 경험 향상 ▲풀무원 전사 e-CS시스템을 통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VOC 관리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CCM(소비자중심경영, Consumer Centered Management)은 기업이 모든 경영 활동을 소비자 중심으로 펼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는 법정 인증 제도다. 명예의 전당은 CCM 인증을 7회 이상 획득 및 12년 이상 유지한 기업을 대상으로 추가 심사를 거쳐 선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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