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Q, 미국 내 500대 외식브랜드 선정..“가장 빠르게 성장한 브랜드”

외식업 전문지 발표..미국 내 빠른 성장세 기록 외국 브랜드 선정
코로나19 유행 극복, 매장 수 꾸준히 증가하며 성장세

 

한국재난안전뉴스 노혜정 기자 |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대표 윤경주)가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외식 브랜드 5위를 달성하며 매출기준 미국 내 500대 외식브랜드에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글로벌 외식업 전문지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Nation’s Restaurant News)에서 발표한 ‘미국 내 가장 빠르게 성장한 외식 브랜드 25위’에서 BBQ가 5위를 차지했다. 1956년 발간한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는 외식업계 소식지로 많은 구독자와 공신력을 지닌 매체다.

 

지난 7월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에서는 전년대비 매장 수·매출·매장 당 매출을 기준으로 미국 내에서 빠른 성장세를 기록한 외식 브랜드 25개를 선정했다. 여기서 BBQ가 5위에 오르며 해외진출 국내 프랜차이즈로는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BBQ는 현재 미국 내 주요지역을 포함 15개주에 진출해 있다. 운영 중인 51개 가맹점을 포함해 150여개의 매장이 개점 준비 중에 있으며, 캐나다를 포함한 북미지역은 총 250여개 매장이 운영 중이거나 운영을 준비하고 있다.

 

2020년 초부터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이 전 세계를 강타하면서 글로벌 외식업계 또한 유례없는 장기 불황을 맞이했지만 BBQ는 미국에서 매장 수를 꾸준히 늘리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코로나19로 언택트 문화와 배달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해 최근 국내에서 배달·포장 전문 매장으로 큰 성과를 거두고 있는 BSK(BBQ Smart Kitchen) 타입의 비즈니스 모델을 해외 현지화해 선보였다. 최근 미국, 캐나다 등 북미지역 창업 희망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며 뛰어난 실적과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현재 미국 내에서만 80여명의 창업 희망자들이 BBQ 가맹사업을 상담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미국 맨해튼 매장 오픈 시 현지화 시스템으로 채택한 ‘그랩앤고(Grab&Go)’ 방식도 비대면 소비 트렌드와 맞물려 한층 활성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BBQ ‘그랩앤고’는 제품이 조리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기존 테이크아웃 방식과 다르게 진열대(온장고, 냉장고)에 미리 준비된 제품을 선택 후 구입해 즉시 먹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BBQ 관계자는 “이번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의 발표는 2006년 미국 진출 이후 지속적인 도전 끝에 이뤄진 쾌거”라며 “BBQ 제품만의 맛과 품질을 토대로 현지 최적화된 운영전략이 글로벌 시장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하는데 기여했고 2025년 전세계 5만개 가맹점 개설 목표를 실현하는데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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