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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추석 3218만명 이동, 귀성은 10월 5일, 귀경은 10월 6일, 역대 최다 이동

올해 추석 연휴 귀성·귀경·여행 등으로 총 3218만명 이동 추석 최대 통행량 추이 2005년 281만 대 → 2015년527만 대 →20’25년 667만 대 승용차 이동 경우 출발 전 교통정보 확인, 이동 중에도 도로전광판이 제공하는 실시간 교통안전 정보 체크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올해 추석 연휴 귀성·귀경과 여행 등으로 총 3218만명이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한국교통연구원 조사에 따른 집계다. 이에따라 추석 특별교통대책 이상 없나. 국토교통부는 “모두가 편안한 귀향길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가장 많은 인구 이동에 추석인지라 각별한 교통대책이 요구된다. 추석은 사실상 10월 2일부터 시작하여 10월 12일까지 11일간이다. 이 기간 동안 국토교통부는 특별교통대책기간으로 지정했다. 국토부 분석에 따르면 고속도로 통행량이 추석 당일 최대(667만 대)로 기록될 것으로 예상된다 10월 4일부터 7일까지 전국 고속도로 통행료가 면제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윤덕)는 추석 명절을 맞아 10월 2일(목)부터 10월 12일(일)까지 11일간을 “특별교통대책기간”(이하 대책기간)으로 지정했다. 대책기간 중 국민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귀성·귀경길을 위해 관계기관 합동 특별교통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추석 연휴 특별교통대책”을 차질없이 시행해 나갈 계획이다. 올해 추석은 연휴 기간이 늘어나, 총 이동인원은 작년보다 8.2% 증가한 3,218만 명(‘24년, 2,973만 명)으로 예상되나, 긴 연휴 기간 이동인원

현대자동차∙기아, 재활용 소재로 타이어용 고강도 스틸벨트 개발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시키고 성능 확보한 타이어 소재 혁신 기술 개발 세계 최고 수준의 탄소 저감 스틸벨트로 생산 과정의 탄소 배출량 22% 감축 향후 출시될 현대자동차∙기아∙제네시스 차량 타이어에 순차 적용될 예정

한국재난안전뉴스 이용훈 기자 | 현대자동차·기아(회장 정의선)가 소재 혁신 기술을 통해 성능은 우수하면서도 생산과정에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량은 줄인 타이어 핵심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23일 밝혔다. 국제 협약 및 각종 규제 등에 따라 글로벌 기업들은 원소재 채취부터 제조, 수송, 운행, 폐기에 이르기까지 생산품의 생애주기(Life Cycle) 전 과정에서 발생되는 탄소 배출량 감축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대자동차·기아 역시 2045년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전 밸류체인에 걸쳐 탄소 배출을 저감하기 위한 각종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2023년 현대제철, HS효성첨단소재, 한국타이어 등과 공동 연구 체계를 구축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탄소 저감 타이어 스틸벨트(Steel belt) 개발에 돌입했다. 스틸벨트는 타이어 고무층 내부에 삽입되는 철선(Steel wire) 부품으로, 타이어 하중을 지탱하고 비틀림과 변형을 최소화해 주행 안전성 및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핵심 부품이다. 운행 중 마모되는 고무와 달리 타이어 수명 내내 일관된 성능을 보장해야 하는 만큼, 엄격한 품질 수준과 높은 강도가 요구된다. 현대자동차·기아는 협력

KAI, 공중전 지배할 ‘전자전 항공기’ 형상 공개

KAI, 전자전에 최적화 된 형상으로 임무 수행과 체계개발 능력 모두 강조 국내 기술로 전자전기 개발...자주적 항공 전자적 능력 확보 필요

한국재난안전뉴스 이용훈 기자 | KAI(한국항공우주산업(주), 대표 차재병)가 한국전자파학회 산하 정보정자연구회 주관으로 서울 aT센터에서 개최된 ‘2025 전자기전 워크숍’에 참가해 전자전 항공기(이하 전자전기) 형상을 공개했다고 17일 밝혔다. KAI는 방사청이 추진하는 1조 7,775억 원 규모 한국형 전자전 항공기(Block-1) 체계개발 사업에 이달 초 제안서를 제출했고, 이번 행사에서 국내 기술 기반의 원거리 전자전기(SOJ)를 공개해 미래 전장 환경을 주도할 핵심 역량을 선보였다. KAI가 제시한 전자전기는 단순한 항공기 형상을 넘어 대한민국 유일의 완제기 체계종합업체로서 지난 40여 년간 축적해 온 국산항공기 개발 역량과 기술력을 종합해 완성한 결과물이다. KAI는 백두체계 2차 사업을 민간 최초로 주관하면서 국내 기술로 민항기를 군용기로 전환하고 있으며, 보잉 737기반의 항공통제기(피스아이), P-3CK 해상초계기 등 다양한 특수목적임무기를 군요구도에 맞춰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세계적 수준의 항공기 설계, 시험, 감항인증 능력을 입증받았다. 또한, KT-1, T-50/TA-50/FA-50, KF-21, KUH, LAH 등 5개 기종 기반 20

한화오션, 양밍해운 대형 컨테이너선 7척 수주

지난 3월 에버그린에 이어 양밍해운과 컨테이너선 7척 건조계약 체결 암모니아 레디 적용 등 한화오션의 압도적 친환경 기술 대거 적용

한국재난안전뉴스 이용훈 기자 | 한화오션(대표 김희철)이 세계 최대 해운사 중 하나인 대만 양밍해운(YangMing Marine Transport Corp.)으로부터 15,880 TEU LNG 이중연료추진 컨테이너선 7척을 1조 9,336억원에 수주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선박들은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에서 건조돼 2029년 상반기까지 인도될 예정이다. 이번에 수주한 대형 컨테이너선은 15,880개의 컨테이너를 한꺼번에 운송할 수 있다. 특히 LNG 이중연료추진 엔진이 기본 탑재되며, 강화되는 국제 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암모니아 이중연료추진으로 변경 가능한 암모니아 레디(Ammonia DF Ready) 사양으로 설계된다. 이를 통해 한화오션은 미래 친환경 연료 전환에 대한 기술적 대응력을 입증하며, 글로벌 해운시장에서 ‘글로벌 오션 솔루션 프로바이더(Global Ocean Solution Provider)’로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했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에는 세계 최초로 1.0 bar 설계압력의 Type-B LNG 연료탱크가 적용된다. 기존 0.7 bar 대비 압력을 높임으로써 LNG 기화가스를 더 오랫동안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어 선박 운용 효율성과

HMM, 발레社(Vale)와 4,300억 원 장기운송계약 체결

5월 6,360억 원 계약에 이은 추가 계약, 안정적 수익기반 확보 자동차운반선 23년 만에 도입, 선종 다변화 통한 신사업 진출

한국재난안전뉴스 이용훈 기자 | HMM(대표 최원혁)이 브라질 최대 광산업체 발레社(Vale)와 4,300억 원 규모의 장기운송계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지난 5월 발레社(Vale)와 체결한 6,360억 원 규모의 10년 장기운송계약에 이은 두번째 계약으로, 계약기간은 2026년부터 2036년까지 10년이다. HMM은 총 5척의 선박을 투입해 철광석을 운송할 예정이다. 벌크선은 5년 이상의 장기계약을 맺는 경우가 많아 시황 변동성이 큰 컨테이너 부문의 수익 불확실성을 해소하는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발레와 같은 글로벌 대형 화주와의 협력은 안정적 물동량을 바탕으로 지속적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2030년까지 벌크선대를 110척(1,256만DWT) 규모로 확대할 계획인 HMM은 이를 통해 컨테이너와 벌크의 균형 있는 성장을 추진하고, 신사업 진출 기회를 모색할 방침이다. 벌크선은 화물의 종류에 따라 특화된 선박과 운송 능력이 요구된다. HMM은 철광석, 석탄 등을 운반하는 건화물선(Dry Bulk), 원유와 석유화학제품 등을 운반하는 유조선(Tanker)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특수 화물을 운송하는 중량화물선(MPV), LPG운반선 등 시

HD현대, 선박 건조에 ‘스타링크’ 활용한다

‘HD현대·KT·KT SAT’ 3사간 MOU 체결, 스타링크 도입·생산성 향상 협력 선박 내 통신망 구축해 스마트워크 환경 조성 “작업 안전성·납기 신뢰성 대폭 증대

한국재난안전뉴스 이용훈 기자 | HD현대(대표 정기선)는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KT SAT 본사에서 ‘KT’·‘KT SAT’과 함께 ‘스타링크 활용 및 AI 기반 업무 혁신 추진’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HD현대는 선박 건조 과정 전반에 스타링크 위성 서비스를 도입·적용한다. KT SAT은 스타링크 안테나 등 위성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장비를 공급한다. 또한 KT는 자사의 AI 기술을 연계, HD현대 임직원의 업무 생산성 향상을 지원할 계획이다. 차세대 통신으로 주목받고 있는 스타링크 위성 서비스는 수천 기의 소형 위성을 기반으로 전 세계 어디서든 인터넷 접속을 가능하게 하는 ‘지구 저궤도 위성 통신 서비스’다. 미국의 대표 우주산업 기업인 ‘스페이스엑스’가 운영하고 있다. 무엇보다 스타링크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광케이블 및 기지국 설치가 어려운 바다·산악 지역에서도 안정적인 접속이 가능하다. HD현대는 스타링크 위성 서비스를 활용해 건조 중인 선박 내부에 통신망을 구축, 스마트워크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작업 도중 발생할 수 있는 돌발상황이나 위험으로부터 작업자의 안전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원격 시운전도 더

HJ중공업, 8850TEU급 컨테이너선 4척 수주 쾌거

친환경 컨테이너선 4척, 약 6,400억 원 규모 수주 ‘컨선 명가’ 재입증

한국재난안전뉴스 이용훈 기자 | HJ중공업(대표 유상철)이 오세아니아 지역 선주사와 총 6,400억 원 규모의 8,850TEU급 친환경 컨테이너선 4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HJ중공업이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고효율의 최신 선형과 높은 연비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도록 설계된 8,850TEU급 친환경 컨테이너 운반선이다. 이번 컨테이너선 역시 HJ중공업이 최근 중점을 두고 건조 중인 친환경 선박과 마찬가지로 연료 효율과 컨테이너 적재량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 황산화물 배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탈황설비인 스크러버(SOx Scrubber)가 설치되며, 친환경 연료인 메탄올을 추진 동력으로 사용할 수 있는 메탄올 레디 선박으로 건조돼 탄소중립 운항으로 전환할 수 있다. 글로벌 환경 규제에 따른 탈탄소 기조가 확산되면서 시장에도 LNG와 메탄올, 암모니아 등 차세대 친환경 연료 추진 선박도 빠르게 도입되는 추세다. HJ중공업 또한 국내 선사인 HMM으로부터 수주한 9,000TEU급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을 비롯해 LNG 이중연료 선박, 메탄올 레디 선박에 이어 최근 수주한 LNG 벙커링선에 이르기까지 친환경 선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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