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재난안전뉴스 박소민 기자 | 한국지엠(대표 카허카젬)은 볼트EV 제품의 자발적 리콜에 대한 최종 해결 방안으로 국내에 판매된 제품의 고전압 배터리를 교체하기로 결정했다고 2일 밝혔다. 배터리 교체 작업은 연내 교체 배터리 수급 상황에 따라 순차적으로 진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번 교체 결정에 대해 한국지엠 측은 "제너럴모터스(GM)가 매우 낮은 가능성에도 차량 화재의 잠재적 문제가 있는 배터리를 개선된 신규 배터리로 교체함으로써 고객들이 보다 안심하고 차량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 LG에너지솔루션 기술 전문가들은 연초 미국에서 발생한 볼트 EV 화재의 근본 원인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동일한 배터리 셀에서 매우 희귀한 두 가지의 제조 결함이 동시에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따라서 이를 해당 차량 화재의 근본 원인인 것으로 파악했다.
이후 회사는 결함이 의심되는 배터리 셀 생산 공정과 해당 부품이 적용된 차량들의 제조 이력을 전량 분석하고, 배터리 교체 우선순위를 차량 출시 시장과 상관없이 연식별 대상 카테고리로 분류해 글로벌 배터리 교체 일정을 정리했다.
한국지엠은 이번 배터리 팩 교체 조치를 통해 국내에 판매된 2017년~2019년식 볼트EV 총 1만 608대를 대상으로 첫 배터리 리콜을 진행한다. 한국지엠 측은 "북미로부터 신규 배터리를 수급해 내년 1월부터 본격적인 교체 작업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후 교체 대상 차량에 장착된 배터리 셀의 생산일, 서비스센터의 수용 능력 및 추가 배터리 선적 일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우선순위를 둬 고객들의 배터리 교체를 실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