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물질 중대재해 위험...보호장갑 등 안전대응 꼼꼼해야

2022.06.28 07:33:44 유예지 기자 kdsn8@gmail.com

작업수행·사용자특성 등 고려해 보호장갑 선택해야해
적절한 보호장갑 선택으로 작업장 내 안전사고 줄이자
작년 제조업 산업재해 사망 중 기계금속 이어 화학이 많아

 

한국재난안전뉴스 유예지 기자 | 지난 1월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되면서 화학물질 노출로 인한 산업재해 사고에 대한 위험인식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를 제대로 통제하기 위한 '보호 장갑'의 중요성 또한 새롭게 인식되고 있다. 

 

화학물질 사고는 해당 물질을 제대로 다루지 못할 경우, 그 피해가 전방위적이라는 점에서, 건설 분야에서 낙상 사고 등 피해가 해당 근로자에 대부분 국한되는 것과 크게 다르다. 때문에 보호 장구 역시 더욱 면밀하게 따져봐야 할 사항이다. 특히, 그중에서 각각 고유한 특성을 가진 화학물질이 다양한 작업장에서 사용되면서 이러한 화학물질로부터 근무자의 손을 보호하기 위해 장갑은 더욱 중요하 수밖에 없다. 

 

28일 해외안전뉴스 세이프오피디아(safeopedia) 등 외신과 국내 산업계에 따르면,  화학물질 작업장은 일반 제조 현장과는 사뭇 다르며, 다양한 시간대에 화학물질을 사용하기에 내화학성 장갑으로 손을 보호할 수 있는 한계가 있고, 이러한 환경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올바른 손 보호 장치를 찾아야 한다. 

 

2021년 고용노동부 산업재현황에 따르면, 실제로 우리나라의 지난해 전체 제조업 산업재해 사망자(184명) 중 기계 및 금속 관련 제조 분야에서의 사망자 102명(55.4%)로 가장 많고, 화학 및 고무 제조 분야에서의 사망자는 25명(13.6%)로, 1위에 비해 숫자는 크게 작지만, 2위에 해당 하는 규모로 비중이 높다. 그만큼 화학 관련 산업재해의 위험이 큰 셈이다. 

 

이에 따라 이러한 화학 물질을 다루는 보호장구를 비롯한 작업 현황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다음은 세이프오피디어가 제공하는 주요 포인트다. 

 

위험 평가 수준(Follow Your Hazard Assessment)

화학적 보호 장갑은 화학적 위험을 제어하는 수단으로 손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작업에 어떤 위험이 내재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어떠한 작업을 수행하는가 ▲사용자의 특성 ▲일이 수행되는 과정 등을 고려해 작업 위험 평가를 진행 후 적절한 장갑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작업(The Task)

화학물질이 포함된 작업을 진행하기 전에는 다음과 세부사항을 파악해 근로자의 손을 보호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 취급하게 될 주요 화학물질과 손에 어떤 자극(화상, 발진, 피부손상 등)을 주는지 확인 후 보호장갑을 선택한다.

■ 한가지 화학물질에 특화돈 보호장갑은 최상의 보호 기능을 제공하지만 다른 화학물질에 대한 적절한 보호기능을 제공하지 못할 수도 있기에 작업에 관련된 기타 화학물질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 물질이 누출될 경우를 대비해 장갑의 길이, 의상과 같은 다른 화학적 보호 개인장비 등을 착용해야 한다.

■ 근무자가 화학물질과 접촉하는 시간, 침투율, 장갑의 두께 등을 확인해 장갑이 작업시간 내 안전하게 손을 보호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 장갑을 끼고도 다른 작업을 병행할 수 있는지 세부적인 제어조건을 고려해야 한다.

 

사용자 요인(User Factors)

보호장갑을 사용하기 전에는 세부사항을 고려해 사용자에게 알맞는 장갑을 사용하도록 권유해야 한다.

 

■ 장갑 사이즈(Glove size) : 사용자의 편안함(순환을 제한하거나 손에서 떨어지지 않음)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움직이는 부품에 걸리거나 너무 넓은 장갑 사용해 위험을 초래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 사용자 기본 설정(User preference) : 사용자는 열적 쾌적성, 착용 시 피부에 대한 감각, 안감 등을 고려해 자신의 손이 적절한 보호를 받을 수 있는 장갑을 선택해야 한다.

■ 알레르기 반응(Allergic reactions) : 라텍스나 니트릴과 같은 일부 물질은 피부가 민감한 사용자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에 이를 대체하는 물질의 장갑을 제공해야 한다.

 

작업환경(Work Environment)

작업환경은 보호장갑을 선택할 때 제한을 가할 수 있다. 장갑을 선택할 때는 화학물질에 대한 저항성이 첫 번째 고려사항이지만 장갑이 추가적인 위험을 발생시키지 않도록 다음과 같은 작업환경을 필수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 온도(Temperature) : 추운 환경에서는 추가적인 열보호를 위해 장갑 내 속장갑을 껴야 하며 따뜻한 환경에서는 장갑이 뜨거워져 열 스트레스에 기여하는 상황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 찰과상(Abrasion) : 대부분의 장갑 재료는 마모되지 않았을 때 보호성을 강하게 띠기에 마모가 잘되는 환경에서 작업했을시 장갑의 상태를 확인하고 적절한 때에 교체해야한다.

■ 날카로운 부분과 모서리(Sharp points and edges) : 절단, 천자 위험이 화학적 위험과 공존할 경우 화학적 저항성 외에도 절단, 내천자 재료로 만들어진 보호장갑을 선택해야 한다.

 

비용(Cost)

특정 화학물질에 대한 보호회에도 장갑을 선택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준 중 하나는 비용이다. 한 화학물질에 대한 동등한 보호를 제공한다면 분명 대다수의 기업은 저렴한 장갑을 선택할 것이다. 하지만, 다른 화학물질이 작업환경에서 사용된다면 가격이 비싸더라도 추가비용을 부담해 손을 보호할 수 있는 보호장갑을 제공해야 한다.

 

화학적 위험을 처리할 때는 적절한 손 보호 장치를 선택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안전 전문가들은 “화학적 위험으로부터 손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위해성 평가 뿐만 아니라 비용, 사용자의 트겅, 작업환경 등을 고려해 적절한 보호장갑을 선택하도록 도움을 줘야 된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한국재난안전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한국재난안전뉴스 | 주소 : (028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23길 47, 603-486호 | 전화번호 : 02-735-0274 등록번호 : 서울,아53882 | 등록일 : 2021-08-11 | 발행일 : 2021-08-11 | 발행인 : 김찬석 | 편집인 : 이계홍 Copyright @한국재난안전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