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재난안전뉴스 유예지 기자 | 마켓컬리(대표 김슬아)가 재사용 포장재 ‘퍼플박스’ 출시 1년 만에 재사용 포장재 사용 주문 건수가 500만건을 돌파했다고 14일 밝혔다.
지난해 7월 출시된 ‘퍼플박스’는 수년간의 연구를 통해 출시한 재사용 포장재로, 마찰 테스트 등을 통과한 원단을 사용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포장재다. 약 47L의 넉넉한 용량에 냉장·냉동 제품을 10시간 이상 유지할 수 있어 상품을 신선하고 안전하게 배송할 수 있다.
현재 재사용 포장재 서비스로 퍼플박스와 개인 보냉 박스 배송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컬리는 개인 보냉 박스는 재사용 포장재 추가 구매가 부담스러운 고객을 위한 서비스다. 실제 보냉이 가능한 포장재인지 인증절차만 거치면 사용할 수 있다.
지난 1년간 재사용 포장재 사용으로 감소한 종이박스 사용량은 약 900만개로, 30년생 나무 1,823그루를 보호한 것과 동일한 효과다. 지난 4월 퍼플발스 출시 8개월 만에 종이박사를 약 445만개 절감했고 이후 4개월 만에 추가로 455만 개의 종이박스 감소 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퍼플박스의 우수한 보냉효과 덕분에 아이스팩 사용량은 종이박스 사용 대비 5% 감소했고, 드라이아이스 사용량도 2.4% 감소했다.
곽경선 컬리 포장기획팀 매니저는 "지난 여름 기상청 관측 이래 두번째로 더운 날씨를 기록한데다 올해도 5월부터 이른 더위가 시작된 상황에서 낸 성과라 의미가 더욱 크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