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재난안전뉴스 장수빈 기자 | 카카오(대표 남궁훈)가 지역 창업자와 소상공인의 성공적인 디지털 비즈니스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2022 카카오 클래스’ 심화 과정을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카카오 클래스는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 활용 노하우를 교육 받는 프로그램이다. 카카오와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가 2016년부터 함께 운영해왔다. 특히 카카오는 ESG 경영에 발맞춰 올해부터 전국의 지역창업자와 소상공인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제주 △경기 △경남 △대구 △울산 △전남 △충남 △충북 등 8개 지역의 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카카오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다.
심화 과정 클래스는 톡스토어를 개설했거나 현재 운영 중인 지역 창업자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톡스토어 운영과 톡채널을 통한 홍보 마케팅에 대한 노하우도 배울 수 있다.
심화 과정 커리큘럼은 영역별 활용 팁·톡채널 연동 방법 등의 톡스토어 활용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공통 커리큘럼과 신청 지역별 특성에 맞게 전문강사의 랜선 코칭을 받을 수 있는 지역별 별도 커리큘럼으로 진행된다. 특히 지역별 커리큘럼은 스토어 운영·기획전 상품 제안에 대한 코칭을 받을 수 있고, 지역별로 운영되는 커뮤니티 오픈 채팅을 통해 실무 중심의 교육이 이뤄진다.
클래스 신청 접수는 제주위드카카오와 각 지역 창조경제혁신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오는 17일까지 진행된다. 공통 커리큘럼은 코로나19 상황과 로컬 창업 및 소상공인 비즈니스의 특성을 고려해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한다.
참가자들은 22~27일 본인이 원하는 시간에 수강할 수 있다. 지역별 커리큘럼은 보다 전문적인 강의를 위해 오는 28일 지역별로 지정된 시간에 전문강사와의 화상 미팅을 통해서도 수강 가능하다.
카카오는 심화과정 수료를 마친 참가자를 대상으로 총 1억원 상당의 카카오 모먼트 광고를 지원하고 8월에 진행되는 기획전 참여 혜택을 제공한다. 또 지역별로 상품 홍보 콘텐츠 제작 지원 등 추가 혜택도 제공된다.
한편 올해 상반기에 진행한 카카오클래스 기본 과정에는 8개 지역에서 총 1200여명의 지역 창업자와 소상공인이 참여했다. 카카오는 지금까지 약 2000명의 지역 창업자와 소상공인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해 톡스토어 입점과 디지털 비즈니스 전환을 이뤄냈다.
카카오 관계자는 “상반기에 진행된 카카오 클래스 기본 과정을 통해 지역 창업자와 소상공인들이 비즈니스의 디지털 전환을 경험했다면, 심화 과정 참가자에게는 톡스토어 운영을 위한 실무 노하우와 기획전 참여 등의 혜택을 제공할 것”이라며 “카카오는 지역창업자와 소상공인의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과 지속 가능한 상생을 위해 계속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