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재난안전뉴스 김세미 기자 | CJ제일제당(대표 최은석)은 일본에서 판매 중인 만두 6종 제품명을 기존의 '교자'에서 '만두'로 변경하고, 만두에서도 한류 열풍에 도전한다. 전세계적으로 일고 있는 한류 열풍 속에서 한국 이름으로 직접 내세워 인기몰이에 나서겠다는 전략이다.
이에 따라 '비비고 왕교자'는 '비비고 왕만두'로, '비비고 물교자'는 '비비고 물만두'로 각각 바뀐다. 포장지에는 일본어(マンドゥ), 영어(MANDU)와 한글(만두) 제품명이 병기돼 일본 소비자가 한국식 만두를 더욱더 정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했다.
일본 내 관련 시장은 지난해 6500억원 규모로 2015년부터 연평균 6.7%씩 고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제품 형태와 먹는 방식이 확고해 한국식 만두의 시장 진입은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 CJ제일제당은 일본의 전형적인 교자와 비교해 맛, 크기 등이 확실히 차별화한 비비고 왕교자가 오히려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판단해 진출했다.
초기인 2018년에는 보수적인 일본 소비자에게 비교적 친숙한 물만두를 앞세워 '건강한 맛과 피는 얇지만 잘 터지지 않는 제품'으로 브랜드를 알렸다. 이후 일본 교자보다 1.5배 이상 큰 비비고 왕교자를 소개하며 한국식 만두 인지도를 높였다.
일본 시장 상황을 고려한, 전략적인 접근으로 비비고 만두 매출은 올해 상반기 기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배 성장했다. 취급 점포 수도 1500개 이상 늘었다.
이런 성장성과, 세계적인 한국식 열품 등을 고려해, CJ제일제당은 제품명을 한국 이름인 만두로 변경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한다.
현재 지난달 15일부터 비비고 왕만두를 중심으로 '만두하다 캠페인'을 마련해 온·오프라인을 통해 소비자에게 알리고 있고, TV 광고와 디지털 콘텐츠에서는 비비고 모델인 배우 박서준을 앞세워 만두 특장점을 소개하고 있다.
이밖에도 내년 1월16일까지 도쿄 시부야 '시부야109' 쇼핑몰에서 '비비고 팝업 스토어'를 운영하고, 딜리버리 서비스를 통해 만두를 비롯한 다양한 비비고 메뉴로 일본 MZ세대(1980년~2000년대 초반 출생한 밀레니엄과 Z세대)를 만날 계획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팬더믹 상황에서 내식이 확대하고, 한국 여행도 어려워져 일본인의 'K-푸드 가공식품' 관심도가 높아진 분위기다"며 "흑초 중심 일본 음용 식초 시장에 미초 열풍을 가져온 것처럼 일본 소비자에게 한국식 만두의 매력을 알리고, 비비고 만두 열풍을 일본에서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