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안전 위기관리 공동보조"...재난안전위기관리協·제약바이오協 MOU

2021.10.14 21:57:11 이계홍 기자 kdsn6@gmail.com

제약 기업의 예방·대응적 위기관리 지원 등 협력 다짐
국민안전 및 보건안보에 대한 공공성 강화 추진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선임기자 | 사단법인 재난안전위기관리협회(회장 김찬석)와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가 의약품 안전 및 위기관리와 관련해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해 상호 긴밀히 협력키로 했다. 

양 협회는 14일(목) 서울 방배동에 위치한 한국제약바이오협회 2층 회의실에서  이런 내용을 포함해 감염병 및 보건안보 등 각종 이슈에 대해 공동 교육, 연구, 저술 등에 협력하는 것에 대한 포괄적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전세계적인 고령화와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 증가, 감염병으로부터 국민건강을 수호하는 ‘보건안보’ 가 매우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 건강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재난안전위기관리협회가 이번 협약과 협력을 통해, 제약바이오 안전 및 위기관리를 위해 긴밀히 협업하기로 했다.  

특히,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상황 속에 국민건강증진은 물론, 국가경쟁력에 큰 영항을 미칠 백신 및 치료제 개발을 위해, 회원사와 함께 지속적으로 연구개발(R&D)에 힘쓰고 있다. 

아울러, 의약품, 감염병, 소방, 원전 등 관련 분야의 최고위 전직 공직자들은 물론, 위기관리 전문가들인 모인 비영리 사단법인인 재난안전위기관리협회(DSCMA, Disaster Safety Crisis Management Association)는  감염병 등 재난 상황에서 국민 ‘의약보건안전’를 위해 위기관리 측면에서 관련 기업과 기관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양 기관의 업무협약을 통해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원사인 ∆제약 기업의 예방·대응적 위기관리 지원 ∆회원 기업이 생산한 각종 의약품에 대한 소비자의 안전한 사용 환경 조성 ∆양 협회의 ‘국민안전·보건안보’에 대한 공공성을 강화를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나아가, 감염병 및 보건안보 등 각종 이슈에 대해 양 기관이 공동 교육, 연구, 저술 등에 협력하고, 정부 및 민간과의 공동 세미나 개최를 통해 국민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데 기여할 계획이다.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국민의 생명과 건강권을 보호하는 것은 물론, 제약바이오업 발전 및 관련 위기관리를 위한 든든한 동반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찬석 재난안전위기관리협회 회장은 "국민안전 및 보건안보를 위한 협업이 어느때 보다 중요한 시기“라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의약품 안전과 국민건강 증진에 크게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협약식에는 한국제약바이오협회측에서는 원희목 회장, 장병원 부회장, 이재국 전무가, 재난안전위기관리협회측에서는 김찬석 회장(청주대 교수), 유무영 부회장(다원메닥스 대표), 박기수 이사(한성대 교수), 김세미 사무국장이 각각 참석했다. 

Copyright @한국재난안전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29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한국재난안전뉴스 | 주소 : (028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23길 47, 603-486호 | 전화번호 : 02-735-0274 등록번호 : 서울,아53882 | 등록일 : 2021-08-11 | 발행일 : 2021-08-11 | 발행인 : 김찬석 | 편집인 : 이계홍 Copyright @한국재난안전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