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재난안전뉴스 장서희 기자 | 지난해 펫보험에 가입한 전체 반려동물 2마리 중 1마리는 메리츠화재 펫보험에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2018년 10월 국내 최초 장기 반려견 보험을 출시했고, 이어 2019년 4월에는 국내 최초 장기 고양이 보험을 출시하며 펫보험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메리츠화재(대표 김중현)의 펫보험 계약 건수는 업계 전체 계약 건수인 11만여 건의 50% 이상을 차지했던 것으로 21일 나타났다. 원수 보험료 기준으로도 선두를 유지하고 있다.
메리츠화재가 펫보험 1위를 유지하는 데에는 보험금 자동청구 시스템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2018년 10월 도입한 자동청구 시스템은 메리츠화재가 유일하게 운영하는 중이다. 통상적으로 고객이 보험금을 받기 위해서는 동물병원에 진료비 이외에 추가적인 비용을 내고 서류를 발급받은 뒤 이를 담당 설계사에게 보내거나 직접 보험사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신청해야 한다.
메리츠화재가 펫보험 리딩 컴퍼니 자리를 공고화할 수 있었던 것은 기본적으로 상품 경쟁력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메리츠화재가 업계 최초로 도입한 ‘보험금 자동청구 시스템’은 반려인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자동청구 시스템은 2018년 10월 펫퍼민트 출시와 함께 도입됐는데, 현재까지도 업계에서 유일하게 메리츠화재만 운영하고 있다. 통상적으로 고객이 보험금을 받기 위해서는 동물병원에 진료비 이외에 추가적인 비용을 내고 서류를 발급받은 뒤 이를 담당 설계사에게 보내거나 직접 보험회사 앱(app)을 통해 신청해야 한다.
반면 메리츠화재 가입 고객이 전국 약 400곳의 제휴 동물병원을 이용할 경우에는 복잡한 절차와 추가 비용 없이 보험금이 자동 청구돼 비용 절감은 물론 편의성도 높아진다. 자동청구 시스템은 정부 정책과도 일맥상통한다. 작년 10월 금융위원회는 반려동물보험 제도개선 방안 중 하나로 올해 7월부터 보험금 청구 간소화 서비스를 개시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메리츠화재는 이보다 6년 앞서 자동청구 시스템을 선제적으로 도입, 운영하면서 국내 반려동물보험 시장 활성화 및 선진화에 앞장서고 있다.
고객 비용 절감을 위해 자동청구 시스템 이외에도 다양한 보험료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업계에서 가장 높은 할인율을 자랑하는 ‘다펫 할인’서비스를 통해 2마리 이상 가입 시 5%, 4마리 이상 가입 시 10%의 보험료를 할인한다. 반려동물 등록번호 고지 시에도 보험료의 2%가 할인된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국내 펫보험 시장의 리더로서 메리츠화재는 계속해서 건강한 반려동물 문화형성에 이바지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