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재난안전뉴스 유수호 기자 |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최근 발생한 SK텔레콤 유심 복제 및 사이버 침해 사고와 관련해 공식 사과했다. 고객과 국민에게 불안과 불편을 끼친 데 대해 그룹을 대표해 머리 숙여 사과한다는 입장을 7일 밝혔다.
최 회장은 이날 서울 중구 을리지로 SK텔레콤 사옥에서 열린 SKT 사이버 침해 사고 관련 데일리 브리핑에서 발표한 공식 입장문에서 “SK텔레콤의 사이버 침해 사고로 인해 고객분들과 국민들께 많은 불안과 불편을 초래했다”며 “SK그룹을 대표하여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특히 매장을 직접 찾아 유심을 교체하거나, 해외 출국 일정에 맞춰 촉박한 상황에서 불편을 겪은 고객들에게 각별한 사과의 뜻을 전했다. 그는 “매장을 찾아오신 분들, 해외 출국을 앞두고 마음 졸이신 고객분들의 불편은 더욱 컸을 것”이라며 “지금도 많은 분들이 혹시 피해가 발생하지 않을까 걱정하고 계실 것이라 생각한다. 이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사고 이후 소통과 대응이 부족했다는 점도 직접 언급했다. 최 회장은 “고객 입장에서 세심하게 살피지 못한 점은 경영진 모두가 뼈아프게 반성해야 할 부분”이라며 “고객뿐만 아니라 언론, 국회, 정부기관의 질책은 마땅하다고 생각하며 이를 겸허히 받아들인다”고 했다.
최 회장은 "정부 조사에 적극 협력해 사고원인을 규명하는 데 주력하고, 고객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며 "유심 교체를 원하시는 고객들도 더 빠르게 조치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SK그룹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그룹 전체의 보안체계를 전면 재점검할 계획이다. 최 회장은 “전 그룹사를 대상으로 보안체계를 점검하고 보안 시스템 투자를 확대하겠다”며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정보보호혁신위원회’를 구성해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시각에서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