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재난안전뉴스 노혜정 기자 | LG디스플레이(대표 정호영)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를 앞세워 지난해 4분기 TV용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중국을 제치고 23.8%의 점유율을 기록, 세계 1위를 달성했다고 21일 밝혔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LG디스플레이는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 BOE(20.6%)를 제치고 점유율 23.8%를 기록하며 1년 만에 1위를 재탈환했다. LG디스플레이는 2020년 4분기에 1위를 기록했다가, 지난해 1분기 BOE에 정상을 내줬다. 이후 3분기까지 2위에 머물렀다.
이는 고가(하이엔드) TV를 중심으로 OLED 제품 판매량이 급증하면서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추측된다. 작년 4분기 LG디스플레이의 OLED TV 패널 판매량은 230만대였다. 처음으로 분기 200만대를 넘어서며 분기 최대 판매량 기록을 달성했다. 같은 기간 OLED TV 패널 매출액도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한 14억5천만 달러(약 1조8000억원)를 기록했다. 지난해 연간 OLED TV 패널 판매량은 전년 대비 65% 증가한 740만대다.
옴디아는 올해도 LG디스플레이가 TV용 디스플레이 매출 점유율 23.9%로 1위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LG디스플레이의 OLED TV 연간 판매량이 1001만대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OLED.EX는 수소를 사용한 기존 OLED와 달리 중(重)수소를 사용해 더 많은 빛을 내도 안정적이며 긴 수명과 30% 줄어든 베젤이 특징이다. LG디스플레이는 2분기부터 생산된 OLED TV 패널 전 시리즈에 OLED.EX 패널을 적용한다.
OLED TV는 최근 프리미엄 TV를 중심으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옴디아 분석을 보면 1500달러(한화 약 182만원)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OLED TV가 차지하는 비중(매출액)은 2019년 26%에서 2021년 4분기 41%로 확대됐으며, 올해는 42.1%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세계 TV 업체들도 앞다퉈 OLED TV 생산에 나서고 있다. 2013년 기준 LG디스플레이의 패널을 채택해 OLED TV를 만드는 곳은 LG전자가 유일했지만 이후 ▲일본 소니 ▲파나소닉 ▲유럽 뱅앤드올룹슨 ▲필립스 ▲그룬딕 등 유력 TV 업체들이 잇따라 뛰어들었다.
이에 LG디스플레이는 올해부터 기존 OLED 대비 화면 밝기를 30% 높인 차세대 TV 패널 'OLED.EX'를 앞세워 'OLED 대세화'를 주도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OLED.EX'는 OLED 화질의 핵심이자 스스로 빛을 내는 유기발광 소자에 ‘중(重)수소 기술’과 ‘개인화 알고리즘’으로 이뤄진 ‘EX 테크놀로지’를 적용한 패널이다.
LG디스플레이 관계자는 “LG디스플레이를 향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린다”며 “더불어 OLED TV 패널 중 가장 작은 42인치와 가장 큰 97인치도 추가해 중형과 초대형을 아우르는 풀라인업을 갖출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