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재난안전뉴스 박소민 기자 | 베트남 GS25가 12일 베트남에서 현지인이 운영하는 가맹 1호점, GS25 마스테리안푸점을 호치민시 고급 아파트 밀집 지역에 오픈했다. 현지 일반인 대상 가맹점 오픈은 국내 편의점 업계에서 처음이다.
이는 GS25가 2018년 1월 베트남에 첫 점포를 개점한 지 만 4년 만에 이뤄졌다. 1호점은 베트남 현지 한국 기업에서 오랜 기간 근무했던 베트남인이 운영한다.
GS25 측은 “베트남 GS25는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여파에도 현지화 전략과 함께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라는 K푸드 강화 전략을 현지에 적용하며 호치민을 시작으로 빈증, 붕따우, 동나이 등 지역으로 진출 도시를 확장해 왔다”고 설명했다.
11월 말 현재 베트남 GS25는 145개점을 운영하며 써클케이, 패밀리마트 등 해외 편의점 브랜드들과 함께 '빅3' 편의점에 올랐다. 'K푸드'의 현지화 전략으로 즉석 떡볶이, 한국형 호빵, 라볶이 등이 매출 순위 5위권에 들었다.
베트남 GS25는 올해 가맹점 전개를 본격화해 2022년 하노이 지역 진출, 2025년 흑자 전환, 2027년 700점 오픈 목표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향후 GS25는 베트남 진출 노하우를 기반으로 몽골에서도 2025년까지 500점을 오픈할 예정이다.
정재형 GS리테일 편의점사업부장(전무)은 "베트남 GS25는 K편의점만의 성공 DNA를 현지화해 짧은 기간에 큰 성장을 이루며 먼저 진출한 일본 편의점 브랜드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며 "베트남 GS25의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가맹사업 전개를 본격화 해 새로운 도약기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