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 부총리 “SVB 폐쇄, 금융시장 불확실성 커져…신속 대응”

“SVB 영향 제한적…실시간 모니터링 강화 등 시장상황 예의주시”

 

한국재난안전뉴스 김세미 기자 |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3일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폐쇄 소식이 전해지며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성과 불확실성이 높아진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추 부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수출투자책임관회의를 주재하고 "이번 사태가 글로벌 금융,경제 전반의 리스크로 확산되지 않고 영향이 제한적일 거라는 견해가 많고 미국 재무부 등 관련 당국의 실리콘밸리은행 예금 전액 보호조치 발표 등 신속히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향후 여파에 대한 불확실성이 여전히 큰 만큼 우리 금융시장과 실물경제에 대한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관계기관 합동으로 실시간 모니터링을 한층 강화하겠다"며 "시장 상황 변화도 예의주시하면서 필요할 경우 신속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추 부총리는 아울러 "글로벌 경제는 고인플레 대응을 위한 고강도 금융긴축으로 변동성이 계속되는 모습"이라며 "우리 경제,금융 부문의 어려움도 당분간 지속될 수 있는 만큼 정부는 한시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당면한 위기 극복을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미국의 재무부, 연방준비제도(Fed), 연방예금보험공사(FDIC)가 이날 저녁 공동성명을 발표하여 SVB와 시그니처 은행에 보관된 고객 자금을 전액 보증할 것이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특정 은행 파산으로 인해 금융권 시스템에 큰 위험이 발생할 경우 예금 보호 한도를 초과하는 금액까지 보호할 수 있는 조항에서 해법을 찾았다.

 

연준은 또한 은행에 유동성을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기금인 BTFP(Bank Term Funding Program)를 조성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은행, 저축조합, 신용조합 등 금융기관에 1년간 자금을 대출할 예정이다. 특히 담보 가치를 시장가가 아닌 액면가로 평가할 것이라 밝혔으며 SVB는 현재 연준의 계속된 금리 인상 때문에 담보 가치가 평가액보다 낮아 매각할 경우 손해를 볼 수 있어 이에 대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