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안정에 한·중 항공편 주 80회로, 3월부터 100회 증편한다

한 총리 “일상회복 폭 지속 확대…남은 방역규제 논의 시작할 수 있을 것”
“산행인구 증가 예상따라 산불 우려도 커져…산불 방지에 총력”

 

 

한국재난안전뉴스 김세미 기자 | 정부가 현재 주 62회인 한중 간 국제선 항공편을 이달 말까지 주 80회로, 다음 달부터는 양국 합의 수준인 주 100회까지 단계적으로 늘려나가고 추가 증편도 검토하하기로 했다. 

한덕수 총리는 17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및 봄철 산불 대응 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런 내용을 발표하면서 "정부는 안정된 방역상황과 의료대응 여력을 감안해 일상 회복의 폭을 지속적으로 넓혀갈 계획"고 밝혔다. 

한 총리는  "(중국발 입국자의)입국 전,후 PCR 검사, 도착공항 일원화 등 이번달 28일까지 예정된 나머지 방역조치에 대해서는 다음 주에 종료 여부를 확정하겠다"며 "국내 코로나19 상황이 확연하게 안정세에 접어들었다'며 '지난 12월 겨울철 재유행 정점 이후, 일평균 확진자 수는 8주 연속 감소해 1만명대를 유지 중이고 위중증 환자 역시 안정적으로 줄어들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지금과 같은 추세로 국내외 안정세가 계속된다면 조만간 코로나19 위기경보단계 하향과 감염병 등급조정, 7일 격리의무 전환, 마스크 착용 전면해제 등 남아있는 방역 규제들에 대한 논의도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 총리는 봄철 산불과 관련, "산불은 봄철에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이후 일상 회복 등으로 산행인구 증가가 예상돼 산불 우려도 커지고 있다"며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한층 더 경각심을 갖고 산불 방지를 위해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산불은 대부분이 입산자 실화, 논,밭두렁 소각, 담뱃불 등 사소한 부주의로 인해 발생한다"며 "산림청, 소방청, 지자체는 산림지역 소각금지, 드론,무인 카메라를 활용한 산불 감시, 위험지역 입산 통제 등 예방 활동을 대폭 강화하고 입산객, 지역주민들에게 적극적으로 안내해달라"고 주문했다.

한 총리는 끝으로 "산불 발생 상황에 대비해 진화인력과 장비 관리를 철저히 하고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을 통해 헬기 진화 등 빈틈없는 초동대응에 만전을 기울여달라'며 '국민 여러분도 외출이나 산행할 때 산불 예방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관련기사

6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