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빅데이터 분석으로 성묘길 벌쏘임 사고 예방한다

산길 안내 앱 램블러 활용 위험지역 사전 알림서비스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선임기자 | 소방청(청장 이흥교)은 추석 성묘길 벌초‧산행 등으로 인한 벌쏘임 사고를 줄이기 위해 산길 안내앱 ‘램블러’와 협업하여 벌쏘임 사고 위험지역 알림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일 밝혔다.

 

소방청 분석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벌 쏘임 사고로 연평균 5,248건이며, 9월에 가장 많이 발생(29.3%)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벌쏘임 사고 대부분이 산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소방청은 15년간의 구급출동데이터(2007~2021, 약 6만3천 건)를 분석하여 도출한 ‘전국 벌쏘임 다발 지역(3회 이상 벌쏘임 발생 지역)’ 1767개소를 기반으로, 등산길 안내 어플 (램블러/www.rambir.com)과 협업을 통해‘벌쏘임 위험경고 음성메시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해당 서비스는 스마트폰에 램블러 앱을 설치한 사용자가 위험지역 100미터 이내 접근하면“벌쏘임 다발지역입니다. 주의하십시오”라는 경고 음성과 메시지가 전송된다.

 

‘벌쏘임 사고 다발 지역 데이터’는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소방안전 빅데이터 플랫폼’ 홈페이지(www.bigdata-119.kr) 공개하고 있다.

 

사용자는 휴대폰 경고 메시지가 울리면, 벌쏘임 다발지역 위치를 확인하고 주변에 벌이나 벌집이 없는지 살펴야 한다. 벌이 나타나면 자극하는 큰 동작은 피하고, 머리를 가린 채 신속히 그 자리를 벗어나야 한다.

 

황기석 소방청 화재예방국장은“화재·구조·구급 등 소방활동 과정에서 확보한 각종 데이터를 유용한 정보로 가공하여 국민께 돌려드리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앞으로도 고품질의 안전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빅데이터 분석을 지속하는 등 적극행정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