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안전 집중 진단한다...취약시설 2만4천곳 대상

구 국가안전대진단 이어 신정부 새 역량집중
안전점검·신고, 안전훈련, 안전문화 캠페인 집중 실시

 

한국재난안전뉴스 김세미 기자 | 정부가 국민의 안전한 일상을 위해 관계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등과 함께 ‘대한민국 안전大전환’을 추진한다.

 

11일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에 따르면, ‘대한민국 안전大전환’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상황에 발맞춰 국민의 안전한 일상을 만들기 위해 안전 위해요소 집중점검, 재난 대응능력 제고를 위한 훈련, 캠페인 등 안전실천 활동을 국민과 함께 집중적으로 진행하는 활동이다.

 

지난 7월 21일 문체부, 해수부, 산림청 등 관계부처와 17개 시·도가 참여한 2022년 제3회 안전정책조정위원회에 ‘대한민국 안전大전환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각 기관의 실천계획을 공유했었다.

 

먼저, 대한민국 안전大전환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안전 취약시설 집중 점검은 오늘부터 10월 14일까지 59일간 건설현장, 산사태 위험지역 등 취약시설 2만 4천여개소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이중 건설현장 2,000여개, 산사태위험지역 2,200여개, 위험물취급시설 1,000여개, 전통시장 580여개 등 안전취약시설 위주 약 24,000여개소다. 

 

점검대상은 국민 의견 수렴과 언론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선정했으며 전 기관 동시 점검 실시로 국민의 관심과 집중도를 높이되, 여름철 사고 예방을 위해 조기 점검이 필요한 레저시설·원자력 등의 분야는 7월부터 점검을 시작했다.   

 

점검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드론 등 다양한 점검 장비를 활용하고, 안전전문가 단체와 협력하여 부처·지자체의 점검을 지원할 예정이다. 점검결과 공개대상을 ‘21년 25개 분야에서 올해는 33개로 확대해 시설주 및 관리자의 책임 있는 시설개선을 유도하고, 긴급 보수·보강이 필요한 시설은 신속하게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매월 4일, 안전점검의 날에는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캠페인과 함께 가정, 어린이집 등 생활 주변 시설 대상으로 국민 참여형 자율안전점검운동도 실시한다. 국민이 발견한 안전 위험요소는 안전신문고를 통해 손쉽게 신고하고, 신속한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집중 신고기간도 운영한다.

 

오는 11월에 추진 예정인 안전한국훈련은 기존의 보여주기식 훈련에서 벗어나 실제 재난이 발생했을 때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었다. 훈련기관에 불시훈련 실시를 권고하며, 난이도 있는 상황메시지 문제은행을 구축하여 활용하게 하는 등 실질적 훈련이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기존 훈련 참관에 머물렀던 안전한국훈련 체험단의 역할을 평가 참여까지 확대하여 국민이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좀더 넓게 마련한다.

 

마지막으로 안전 문화를 널리 향유하고, 안전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자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 안전문화 캠페인과 홍보를 추진한다.

 

민·관 협업으로 온·오프라인 캠페인을 추진하고, 관계기관의 가용 자원을 총 동원하여 포스터·카드뉴스 등의 다양한 홍보 매체를 통해 안전에 대한 메시지를 지속 전달하려 한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어제보다 더 안전한 오늘을 만들기 위해서는 각 부처와 지자체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가 힘을 합쳐야 가능하다.”라고 강조하며, “대한민국 안전大전환을 위해 국민 모두가 관심을 갖고 안전실천 운동에 적극 참여해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