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정상 "반도체 협력강화" 약속…이재용과 삼성이 '기술' 뒷받침

한미 정상,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공장서 첫 만남…공장시찰 후 연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반도체는 세계 경제의 성장을 견인했다"
尹 "경제안보동맹 거듭나는 계기"…바이든 "공급망 협력 박차"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선임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박3일 방한을 맞아 삼성전자 반도체를 공장을 첫 방문한 가운데, 양국의 동맹이 안보와 경제라는 두 축이 공고히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이곳에는 세계적 기업으로 발돋움한 삼성의 기술력이 뒷받침하는 큰 축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듯,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0일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 공장에서 만나 반도체 기술 협력을 기반으로 양국이 군사동맹을 넘어 경제안보동맹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두 정상을 영접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반도체는 세계 경제의 성장을 견인했다"며 양국 관계 발전에 있어 역할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경기도 평택 삼성전자 공장에서 연설을 통해 "오늘 바이든 대통령께서 방한의 첫 일정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삼성 반도체 평택 캠퍼스를 방문하신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한미 관계가 첨단기술과 공급망 협력에 기반한 경제안보동맹으로 거듭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한미 동맹의 오랜 역사처럼 한미 반도체 협력의 역사 또한 깊다"며 1974년 한미 합작으로 설립된 첫 반도체 기업 '한국반도체'를 언급하는 한편, 한미 반도체 기업간 기술제휴, 미국 반도체 장비 업체들의 한국 투자, 작년 말 출범한 '한미 반도체 파트너십 대화'를 통한 정부간 협력 등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한 이래 글로벌 공급망의 핵심으로 반도체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며 "오늘 바이든 대통령의 평택 캠퍼스 방문은 반도체가 갖는 경제·안보적 의미는 물론 반도체를 통한 한미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반도체가 우리 미래를 책임질 국가안보 자산이라 생각하며 과감한 인센티브와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며 "바이든 대통령께서도 우리 반도체 기업들의 미국 투자에 대한 각종 인센티브의 제공뿐 아니라 미국의 첨단 소재·장비·설계 기업들의 한국 투자에도 큰 관심 가져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윤대통령에 이어 연단에 선 바이든 대통령은 "한국은 5G(5세대 이동통신)와 나노기술 등 많은 분야에서 기술을 이끌고 있다"며 "한미간의 기술동맹을 이용해 양국 관계가 앞으로 더욱더 발전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한국에서 생산하는 (반도체) 칩은 미국에서 설계한 게 많다"며 "기술적 노하우를 공유하면서 양국간 핵심적 역할을 하는 반도체 칩을 많이 만들고 있고 이는 글로벌 경제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한 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공급망이 더욱 교란되고 있다며 "국가안보라는 것은 가치관을 공유하고 신뢰하는 국가끼리 더욱더 보호를 해야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과 같이 가치를 공유하는 동맹국과 함께 공급망 회복 문제를 위한 노력을 위해 함께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국경을 넘어 여러 국가들이 협력하는게 더욱 중요하다"며 "장기적인 복원력, 회복력을 강화해야 하고 21세기 각국의 경쟁력이 이러한 관계 강화를 통해서 가능할 것으로 믿는다"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가 지금 내리는 결정이 앞으로 세계의 후손들에게 엄청난 영향을 가져올 것이란 걸 알고 있다"며 "이 때문에 민주주의를 채택하고 있는 국가들, 특히 한국처럼 삼성과 같은 기업을 가진 나라에서 기술혁신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또 양국이 경제안보 협력을 위해서 노력할 때 앞으로 더 많은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환영 인사에서 "세계 최대의 반도체 생산 기지라 할 수 있는 평택에 오신 것을 환영한다"며 "삼성은 세계 최대의 반도체 생산 시설을 운영하고 있고 미국과 아주 긴밀한 경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이런 모든 첨단 기술은 여러분의 헌신과 많은 노력에 기인한다"며 "여러분들에게 매우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반도체는 세계 경제를 성장하는 견인차 역할을 해왔다. 또 많은 국가들이 인터넷에 대한 접근을 반도체를 통해 하고 있고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많은 지식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서 여러 분야에 걸쳐 비즈니스 활동을 영위한다"고 평가했다.

한편, 이날 삼성전자 평택캠퍼스에서 열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환영 행사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유창한 영어로 양국 대통령을 소개해 삼성 직원은 물론, 일반 국민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 부회장은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대통령 두 분을 직접 모시게 돼 영광”이라며 “전 세계에서 가장 크고 선진화된 제조 공장인 평택 반도체 캠퍼스에 와 주신 것에 환영의 말씀을 드린다”며 “삼성전자는 25년 전에 미국에서 반도체를 만들기 시작한 세계적 기업이며, 우리는 이런 우정 관계를 소중하게 생각하며 계속 발전시켜나가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