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이 글로벌 트렌드"...작년 전기차, 전년비 두 배 급증했다

순수전기차473만대(119.1%증) PHEV192만대(92.6%증) FCEV1.5만대(86.3%증)
현대·기아차 20년 6위에서 21년 5위로 순위 상승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선임기자 |  한국자동차산업협회(회장 정만기)는 「2021년 주요국 전기동력차 보급현황 분석」 보고서를 5일 발표하고, "지난해 세계 자동차 시장은 공급망 불안과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한 생산지연 등으로 4%대 완만한 회복세를 보인 반면, 전기동력차(BEV, PHEV, FCEV) 판매는 약 666만대, 전년대비 110.7% 증가해 2배 이상 성장세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현대․기아차 그룹은 이 기간동안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채택한 Ioniq 5, EV6, GV60 등 신 모델 투입과 정부의 전기화물차 보급정책에 따른 판매 확대, 주요 수출시장의 SUV PHEV라인업 강화로 전년대비 98.1% 증가한 348,783대를 판매해 세계 5위를 기록했다. 

 

세계 자동차시장에서 전기동력차 점유율은 전년 3.9%에서 7.9%로 확대됐다. 순수전기차는 전년대비 119%가 증가한 473만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출시 모델 확대로 92.6%가 증가한 192만대, 수소전기차는 86.3% 증가한 1.55만대가 판매됐다.

 

지역별로는 중국의 급성장세가 돋보이고 있다. 중국은 전년대비 166.6%가 증가한 333만대로 세계 전기동력차 시장점유율이 전년 39.5%에서 50%로 높아졌다.

 

중국 전기동력차 판매급증은 올해년까지 연장된 보조금, 홍광미니 등 A세그먼트 보급형 모델 판매 확대, ’21년 NEV 규제강화, 테슬라․ Nio와 같은 고가 전동차 시장성장 등의 영향으로 분석되고 있다.

 

유럽(EU+EFTA, UK 등)은 내연기관차량의 생산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기동력차 신차출시 확대로 전년 대비 66.1%증가한 234만대를 기록하면서 세계시장점유율 35.1%를 차지했다. 특히, 독일은 2020년 도입한 혁신프리미엄 보조금제도를 2025년까지 연장하면서 전년대비 72%증가한 높은 성장률로 유럽국가별 1위를 기록했다.

 

영국은 2021년 보조금 축소, 지급요건 강화 등에도 불구하고 법인용 전기차 세제혜택을 통해 법인차 중심의 수요가 증가했다. 프랑스는 2021.6월까지 증액된 Bonus-Malus를 지급하고 노후차 교체지원을 통해 판매가 전년대비 62.3%가 증가했다. 

 

미국은 바이든 정부의 환경정책 강화, 공공부문 전기동력차 구매제도 도입, 제작사 신규모델 투입확대 등으로 전년대비 101.3% 늘었다. 

 

우리나라는 전년비 103.8% 증가한 12.9만대, 전년에 이어 9위를 유지했다.  제작사별로는 테슬라가 캘리포니아 프레몬트 공장, 상하이 기가팩토리 공급확대로 128%증가한 1,045,072대를 판매, 전년에 이어 1위를 유지했다.

 

VW그룹은 MEB플랫폼을 채택한 ID.3 등 신 모델 투입 확대와 Skoda 및 SEAT의 보급형 투입으로 84.2% 증가한 709,030대 판매 2위를 기록했다. 3위는 중국 전기동력차 전문기업인 BYD로 신 기술적용 모델과 신형 BEV 출시로 전년대비 232.2% 증가한 595,089대를 판매했다. 

 

4위는 Hongguang Mini의 판매확대로 전년비 132.1% 증가한 515,584대를 판매한 GM Group이 차지했다. 5위는 현대기아차 그룹이 차지했다. 현대․기아차 그룹은 이 기간동안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채택한 Ioniq 5, EV6, GV60 등 신 모델 투입과 정부의 전기화물차 보급정책에 따른 판매 확대, 주요 수출시장의 SUV PHEV라인업 강화로 전년대비 98.1% 증가한 348,783대를 판매해 세계 5위를 기록했다. 

 

FCA와 PSA합병으로 출범한 Stellantis는 전년 실적대비 162.8% 증가한 339,375대를 판매하여 전년 10위에서 6위로 상승했다. 7위는 iX3, X3 등 신형 투입, 전년비 79.9%증가 311,513대 BMW Group이 차지했다. 8위는 중국 지리 Holding그룹으로 Volvo신형 투입과 Volvo와 지리의 합작브랜드 Lynk&Co판매 증가로 전년비 84.3% 증가한 294,768대 판매했다.

 

이어 9위는 Renault-Nissan Alliance로 Spring EV 등 보급형 소형 투입과 PHEV 투입 확대로 전년대비 44.1% 증가한  279,757대 판매했다. 10위는 전년대비 46.1%증가, 249,037대 판매한 Daimler Group으로 Smart브랜드와 EQA, MQS 등 BEV 라인업 확대가 판매를 견인했다.

 

 

전기차 모델별 판매는 Tesla Model 3가 563,266대로 1위를 기록, Model Y는 435,672대로 2위, SAIC GM Wuling의 Hongguang Mini는 426,482대로 3위를 기록하면서 상위 3개 모델이 전체 전기자동차 판매의 30.1%를 점유했다.

 

4위는 중국의 BYD 한(87,189대), 5위는 중국의 체리 eQ1!(77,159대), 6위는 중국의 장안기차 Benni(76,468대)가 차지했다. 7위는 Renault Zeo 76,143대, 8위는 VW I.D3  75,355대, 9위는 VW I.D.4  71,728대, 10위는 중국의 광조기차의 Aion S 69,220대로 나타났다. 

 

현대/기아는 E-GMP 적용 신형 전기차 출시에 대한 대기수요와 하반기 반도체 수급 차질에 따른 출고 지연으로 기존 모델인 Kona와 Niro만 20위 순위권에 진입했으며 각각 15위와 18위를 기록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정만기 회장은 “2021년 전기동력차 시장 확대는 보조금과 인프라 구축, 세제지원 등 각 정부의 지원정책에 힘입은 크다”면서 “중국 포함 글로벌 기업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온실가스 규제강화나 내연기관차 강제 퇴출 등 획일적 규제 위주 정책보다는 충전인프라 구축, R&D세제 지원, 부품업체들의 구조조정 원활화 등 인센티브 위주 정책이 필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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