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재택치료, 고위험군 중심으로 개편한다

기존 관리체제로는 한계 봉착...60세 이상등만 모니터링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선임기자 | 코로나19 관리가 고위험군 재택 치료 중심으로 개편된다. 정부는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하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영상회의를 열고 '오미크론 유행 대응 방역·의료체계 대응방안'을 논의, 발표했다. 

 

회의에서 재택치료자 관리가 60세 이상, 먹는치료제 처방 대상인 50세 이상 기저질환자 등 '집중관리군' 중심으로 개편하기로 했다. 이에따라 재틱치료 중 건강 모니터링 대상과 산소포화도 측정기 등 재택치료 키트 지급 대상도 집중관리군으로 축소된다.

 

정부 발표에 따르면,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중증·사망피해를 최소화하면서 방역·의료체계 역량을 보존하고, 위험도가 낮은 일반환자군에 대해서는 좀 더 일상적인 수준의 방역·의료 대응체계로 전환하겠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전파력은 강하지만 중증화율은 낮은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하면서 "고위험군의 중증·사망 방지에 집중하면서 정부·민간이 협력 대응할 수 있는 오미크론 맞춤형 방역·의료체계로 개편이 필요하다"고 내다보았다.

 

정부는 이달 말께 신규 확진자가 13만∼17만명 규모로 발생할 것으로 예측하고, “그러나 오미크론은 중증·치명률이 낮고 무증상·경증 환자가 다수인 특성이 있다”면서 "모든 확진자에게동등하게 집중하는 현재의 방역·의료체계가 효율성이 떨어지고 고위험군의 관리가 미흡해질 수 있는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며 방역·의료체계 개편 이유를 설명했다.

 

 

정부는 이에 따라 우선 재택치료 환자를 60세 이상 등 집중관리군과 일반관리군 환자로 분류해 집중관리군 환자를 중심으로 건강 모니터링을 하기로 했다. 집중관리군은 재택치료 관리 의료기관에서 1일 2회 유선으로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지만, 일반관리군은 정기적인 모니터링 없이 스스로 관리하다가 필요하면 동네 병·의원 등에서 비대면 진료나 상담을 받게 된다.

 

산소포화도 측정기, 해열제, 체온계 등 재택치료 키트와 생필품 지급도 간소화한다. 재택치료 키트는 60세 이상 등 집중관리군 확진자에게 지급하는 등 꼭 필요한 환자 위주로 키트가 빠짐없이 보급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키트 구성품도 7종에서 4종으로 간소화한다.

 

재택치료 환자의 동거가족은 생필품 구매 등을 위한 필수 외출을 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그간 격리자에게 지급하던 생필품 지급 여부는 각 지자체가 현장 여건에 따라 결정하게 된다.

 

역학조사도 효율화한다. 혹진자가 직접 웹페이지에 접속해 접초자 등을 기입하는 '자기기입식 조사서'를 도입하고, 조사 항목도 단순화한다. 확진자와 공동격리자의 격리방식도 개편한다. 현재 확진자가 외래진료센터 방문 등을 위해 외출하려면 보건소에 신고해야 했지만 자율성을 더욱 확보해주기로 했다. GPS를 이용한 자가격리앱은 폐지하고, 동거가족 격리제도도 대폭 간소화해 의약품 처방·수령 등 필수 목적 외출을 허용하기로 했다.

 

 

정부는 의료대응체계도 중증환자 관리에 집중하되, 무증상·경증인 환자는 동네 병·의원과 협력하는 체계로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정부의 이같은 방침은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재택치료 환자도 15만명 가까이로 증가한데 따른 것이다. 

 

이같은 조치는 무엇보다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한 일상의 파괴가 크기 때문에 더 이상 기존의 체제로 코로나 19 관리에 한계에 봉착했다는데 따라 이같이 고위험군 중심으로 전환한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6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