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업계 최고 수준 게임 그래픽 '엑시노스 2200' 선봬

미국 AMD와 공동개발한 GPU 탑재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선임기자 | 삼성전자(부회장 이재용)가 18일 '스마트폰의 두뇌'로 불리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신제품 '엑시노스 2200'을 내놓았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엑시노스 2200에는 AMD와 공동 개발한 그래픽처리장치 '엑스클립스'가 탑재됐다.

 

엑스클립스는 삼성전자가 2019년 6월 AMD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공동개발에 착수한 지 2년 반만의 결과물로, 모바일 기기에서 업계 최고 수준의 게임 그래픽 성능을 지원한다. 물체에 투과·굴절·반사되는 빛을 추적해 사물을 실감나게 표현하는 '광선 추적' 기능이 업계 최초로 하드웨어를 통해 모바일에서 구현했다.

 

4㎚(나노미터·10억분의 1미터) 극자외선(EUV) 최신 공정이 적용된 신제품은 '그래픽 명가'로 불리는 미국 반도체 기업 AMD와의 협업으로 모바일에서도 콘솔 게임 수준의 고사양 게이밍 환경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엑시노스 2200은 조만간 공개될 삼성전자의 차기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S22에 탑재될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PC나 콘솔 등에만 적용되던 '가변 레이트 쉐이딩' 기술도 탑재해 모바일에서도 고성능·고화질 게임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했다.

 

엑스클립스라는 브랜드 이름은 삼성 시스템반도체 브랜드 '엑시노스'와 일식을 뜻하는 영어 '이클립스'를 조합해 지었다.

 

데이비드 왕 AMD 수석 부사장은 "엑스클립스는 엑시노스 프로세서에 탑재 예정인 다양한 그래픽 솔루션 시리즈의 첫 협업 사례"라며 "삼성전자와 기술 협력을 바탕으로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 최상의 게임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모바일 게이밍의 한계를 벗어나 콘솔 게임 수준의 성능을 통해 새로운 시대를 연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소개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