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겨울철 전국 용수공급 정상적으로 공급될 것"

전국 저수지‧댐의 저수율은 양호, 겨울철 용수공급은 이상 없을 전망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선임기자 | 정부는 전국의 저수지와 댐의 평균 저수율이 평년수준보다 높아, 겨울철 전국 용수공급은 정상적으로 공급될 것이라고 9일 밝혔다. 다만, 최근 누적강수량이 평년보다 다소 적고 내년 2월까지 전국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적을 것으로 전망되어 지속적인 관심을 당부했다.

 

최근 6개월 누적 강수량은 872.7㎜로 평년대비 88.5% 수준이다.  최근 1년(’20.12.2.~’21.12.1.) 누적강수량은 1,252.0㎜(로 년의 94.0%다.

 

향후 강수량은 내년 2월까지 비슷하거나 적을 것으로 전망했다. 

    

전국 농업용 저수지의 평균 저수율은 81.4%로 평년(70.6%) 대비 115.3% 수준으로, 제주지역을 제외하고는 평년과 비슷한 수준 또는 평년보다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다.


12월은 비영농기로 농업용수 수요가 감소하여 용수 공급에 차질이 생길 우려는 없을 전망이나, 정부는 강수량과 저수율 등을 상시 점검해 보리, 밀 등 동계작물의 가뭄 피해가 없도록 사전 대비할 계획이다.

 

생활 및 공업용수 분야의 주요 수원인 다목적댐은 저수율이 평년의 114.6%, 용수댐은 110.4% 수준으로 평년보다 높게 관리되고 있으나 일부 도서‧산간지역은 지역적 특성 등으로 인해 비상급수를 실시하고 있다. 해당 지역은 7개 지역으로 인천 중구·옹진, 전남 진도‧완도, 경북 안동, 경남 거제·통영 등 3778세대이며, 인구는 6162명이다.   

 
지난 8월 가뭄 ‘경계’단계에 진입한 충남 보령댐은 도수로를 가동하고, 용수를 감량하는 등 용수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조치했다. 

 
김성중 행정안전부 재난대응정책관은 “전국의 저수율 관리가 비교적 잘되고 있어 겨울철 용수공급은 정상적으로 지속될 예정이다.”며 “다만, 누적강수량이 평년보다 다소 적고 내년 2월까지도 평년과 비슷하거나 적은 수준의 비가 전망됨에 따라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관계부처와 함께 용수공급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