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와 질병 예방으로 국민이 안전한 나라 만든다"

지방자치인재개발원, '국민의 안전한 삶 정책과정' 운영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선임기자 | 행정안전부 지방자치인재개발원(원장 윤종진)은 16-17일 양일간 동 개발원에서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을 대상으로 ‘국민의 안전한 삶 정책과정’을 운영한다.

 

이번 과정에서는 각종 재난 및 기후변화·감염병 등과 관련된 정부 주요정책 이해를 통해 국민 모두가 안전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바람직한 역할을 모색한다.

 

특히 2050탄소중립 정책방향, 범정부 주요 재난안전정책과 정부의 감염병 관리정책에 대해 지방공무원의 이해를 높이고, 생활 속 안전사고 대처요령과 예방법을 다룬다. 

 

이 과정에서 전인찬 2050탄소중립위원회 기후변화분과위원장은 ‘기후위기로부터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탄소중립 사회’를 주제로 전세계적 기후변화에 따른 탄소중립 정책 추진상황을 공유한다.

 

 이미경 녹색생활분과 위원은 ‘기후위기와 탄소중립,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을 주제로 저탄소·친환경 생활 실천 등 지방자치단체가 중심이 되는 탄소중립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김종한 행정안전부 안전관리정책관은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사회를 구축하고 ‘누구나 어디에서든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주요 재난안전 정책의 방향을 제시한다.

 

이동한 질병관리청 감염병관리과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를 비롯한 다양한 감염성 질병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의 감염병 관리 정책을 발표한다.

 

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에서는 생활 속 다양한 위험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안전사고 대응요령과 예방법을 소개한다.

 

김태경 우석대학교 교수는 코로나19로 인한 불안감을 해소하여 건강한 일상을 되찾기 위한 심리적 안정 유지방법을 강의할 예정이다.

 

윤종진 지방자치인재개발원장은 “이번 교육과정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기 상황에 대비하고, 재난안전 정책 효과를 지역현장에 확산시킴으로써, 안전한 대한민국을 조성하는 데 지방공무원이 앞장서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