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만3세 가정양육아동 '소재안전' 전수조사 실시한다

보건복지부·경찰청·지방자치단체 합동으로 10월부터 12월까지,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선임기자 |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와 경찰청(청장 김창룡)은 가정에서 양육 중인 만 3세 아동(2017년생)의 소재와 안전을 확인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전수조사를 10월15일부터 12월까지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양육수당 수령가구 등 가정 내에서 양육 중인 국내거주 아동 2만 6,251명을 방문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정부는 2019년부터 ‘만 3세 가정양육아동 소재·안전 전수조사‘를 실시했으며, 지난 2020년에는 3만 4,819명의 가정양육아동을 방문하여 그 중 152명의 아동에게 복지서비스를 제공했다.

 

조사에서는 읍면동 주민센터의 담당 공무원이 아동의 거주지를 직접 방문하여 아동의 소재와 안전(신체․정서 등)을 확인하고, 필요 시 복지서비스 연계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코로나19 상황 장기화로 아동이 가정에 머무르는 시간이 증가한 점을 고려하여, 가정양육아동을 빠짐없이 방문해 양육상황을 면밀히 확인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적극 연계하도록 추진한다.

 

보건복지부 고득영 인구정책실장은 “이번 전수조사는 아동의 안전을 확인하면서, 가정에 필요한 서비스를 적시에 연계해드리기 위한 조사임을 고려하여 가정에서는 적극 협조해 주기를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