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근원적 궁금증 찾는다"... '기억흔적' 등 340억 연구지원

기억, 유전자, 나노과학 등 총 22개 분야에 연구...사회적책임(CSR) 실현

 

한국재난안전뉴스 김세미 기자 |  "유전체 활동전위에 기반한 기억흔적을 추적하고 재구성할 수 있을까?"(포스텍 생명과학과 김태경 교수)  "메신저 리보핵산(mRNA) 특정 부위에 결합해 단백질 발현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유전자를 발굴해 희귀 질병을 치료하면 어떨까?"(한국과학기술원(KAIST) 의과학대학원 김진국 교수)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이사장 김성근)과 삼성전자(대표 김기남·김현석·고동진) 미래기술육성센터는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에서 우리가 평소 궁금해하면서 해답의 실마리를 찾지 못한 분야 등을 중심으로 올해 하반기 연구 과제 22개 과제를 선정해 총 340억원을 지원키로 했다. 

 

기초과학 분야 10개에 172억7000만원, 소재 분야 6개 92억원,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6개 76억원 등 총 연구비 340억7000만원이 지원된다.
 

11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은 대한민국의 기초과학 발전과 세계적인 과학기술인 육성 등을 목표로, 지난 2013년부터 1조5000억원을 지원해 시행하고 있는 공익 목적의 과학기술 연구지원 사업이다. 혁신적인 미래기술 창출과 주도를 위한 기초과학 분야, 제조업의 근간이며 미래기술 패러다임을 주도할 소재 분야, 산업 고도화와 신시장 창출을 위한 ICT 분야 등에서 연구과제를 지원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올해 하반기 반도체 등 전자 소자 발열 문제 해결부터, 유전 질환 치료제, 나노광학 플랫폼 창출 등 다양한 연구과제를 선정했다. 기초과학 분야에서는 수리, 물리, 화학, 생명 분야에서 학술적으로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거나 질병 치료의 근원적 접근 등 파급 효과가 예상되는 과제를 포함해 총 10개가 선정됐다. 소재 분야에서는 유전 질환 치료제, 전자 소자 발열 문제 해결 등 폭넓은 연구 분야에서 6개 과제를 지원한다. ICT 분야에서는 차세대 통신, 자율주행 등 미래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분야에서 6개 과제가 선정됐다.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지원을 받은 연구진의 성과도 잇따르고 있다. 국제학술지에 2550건의 논문이 게재됐으며, 특히 사이언스(10건), 네이처(7건), 셀(1건) 등 최상위 국제학술지에 소개된 논문이 420건에 달한다.
 

삼성전자는 2013년부터 1조5000억원을 출연해 기초과학, 소재, ICT 분야 에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과학기술 연구를 지원하고 있다. 이번 연구 과제를 포함해 지금까지 지원된 연구비는 기초과학 분야 239개, 소재 분야 230개, ICT 분야 236개 등 총 705개 과제 9215억원이며 지원을 받은 연구진은 1만3000명이 넘는다.


매년 상·하반기에 각각 기초과학, 소재, ICT 분야에서 지원할 과제를 선정하고 1년에 한 번 실시하는 ‘지정테마 과제 공모’를 통해 국가적으로 꼭 필요한 미래기술 분야를 지정해 해당 연구를 지원하고 있다. 

한편, 삼성전자는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이라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비전 아래 청소년 교육 중심의 사회공헌 활동과 상생 활동을 펼치고 있다. 청소년 교육 중심 활동으로는 ▲삼성청년SW아카데미 ▲삼성 드림클래스 ▲삼성 주니어 SW 아카데미 ▲삼성 스마트스쿨과 같이 청소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삼성 스마트공장 지원 사업 ▲C랩 아웃사이드 등의 상생 프로그램을 통해 삼성전자가 쌓아온 기술과 혁신의 노하우를 우리 사회와 같이 나누고 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