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일레븐, 업계 최초 자율주행 로봇 배달 서비스

2021.11.23 07:39:55 박소민 기자 kdsn5@gmail.com

복잡도가 높은 도심지에서 이뤄지는 첫 편의점 무인 배달 모델 '뉴비'
카메라 기반 자율주행 시스템 탑재돼 뛰어난 자율주행 성능 갖춰

 

한국재난안전뉴스 박소민 기자 | 세븐일레븐(대표 최경호)이 편의점 업계 처음으로 실외 자율주행 로봇 배달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22일 밝혔다.

 

세븐일레븐은 서울 서초구 서초아이파크점에 자율주행 배달 로봇 '뉴비'를 도입하고 근거리 배달 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시범 운영에 들어섰다. 지난 8월 자율주행 로봇 소프트웨어 개발 스타트업 '뉴빌리티'(대표 이상민)와 '자율주행 로봇 배달 서비스 도입 및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지 약 3개월 만이다.

 

세븐일레븐 측은 "이번 세븐일레븐의 자율주행 로봇 배달 서비스는 건물이나 상가같이 제한된 영역의 실내가 아닌 복잡도가 높은 도심지에서 이뤄지는 첫 편의점 무인 배달 모델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살펴보면 뉴비는 카메라 기반 자율주행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어 도심에서 뛰어난 자율주행 성능을 보여준다. 복잡한 도심이나 눈비 등이 오는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자율주행 배달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뉴빌리티 관계자는 "서울 강남과 같은 도심지에서는 고층 건물이 많아 기존 위치정보(GPS) 기반 자율주행 시스템이 잘 작동하지 않을 수 있고, 보행자와 자전거 등으로 붐비기 마련"이라며 "뉴비 배달 로봇은 멀티 카메라 시스템뿐만 아니라 다양한 센서 기술을 융합해 도심에서도 정확한 위치 추정과 장애물 인식, 회피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세븐일레븐은 실내와 달리 각종 변수가 많은 실외에서의 첫 무인 배달 서비스 시도인 만큼 시스템·오퍼레이션 안정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또 집중 테스트 기간 3개월을 갖고 서비스 운영 반경을 300m까지 단계별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동시에 뉴비 운영 대수도 차차 늘려 시시각각 발생하는 배달 주문 건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복합 운영 프로세스도 갖춰 나갈 계획이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근거리 배달은 편의점의 대표 서비스로 서서히 자리 잡고 있다"며 "차세대 배달 서비스 모델을 성공적으로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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